미국의 뮤추얼펀드 > 돈버는투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돈버는투자


 

미국의 뮤추얼펀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1,577회 작성일 10-08-11 11:28

본문

★펀드의 종류
미국 투자 회사 협회(ICI:Investment Company Institute)는 뮤추얼펀드를 크게 단기 투자형 펀드와 장기 투자형 펀드로 구분하고 장기형펀드의 경우 투자목적에 따라 18개종류로 분류하고 있다. 단기 투자형 뮤추얼펀드는 주로 RP, 머니마켓펀드(money market fund) 등 단기 금융 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이고 장기 투자형 뮤추얼펀드는 장기채권이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제도
a) 특 징
미국의 금융제도는 투자은행과 상업은행을 구별하고 있는데 상업은행은 여수신 업무와 지급결제업무를 수행하고 투자은행은 유가증권투자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투자은행의 업무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분한다면 증권중개업무, 인수업무, 신탁업무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또 다시 신탁업무는 계약형 투자신탁과 뮤추얼 펀드로 분류할 수 있다.
b) 운용 구조
뮤추얼 펀드가 있고 실제로 펀드를 운용하는 투자자문사(investment advisor) 또는 투자관리회사 (management company), 펀드의 판매 및 환매를 대행하는 판매 대행사(distributor), 자산보관회사 (independent custodian), 그리고 뮤추얼 펀드의 매매 주문을 처리하는 중개회사 (transfer agent)가 있다.
c) 규제 기관
*증권거래위원회(SEC) :뮤추얼 펀드의 등록, 주식판매에 관한 규제, 관계법규 해석 및 적용 등의 업무를 수행
*NASD(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공정거래 규칙에 판매 방법, 광고 및 선전 방법 등에 대한 자율 규제와 기준가격 산정방법에 대한 규제업무를 담당
* ICI (Investment Company Institute) :뮤추얼펀드간의 자율규제를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
★주요 뮤추얼펀드회사
*피델리티(Fidelity)
1930년 미국 매사추세스주 보스턴시에 설립된 이 회사는 1971년에 처음으로 단기 금융 상품형을 판매하여 높은 인기를 끌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특정 부분형 펀드를 판매하는 것도 피델러티사의 특징이다. 전설적인 펀드 매니저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운영하면서 10년동안 최고 수익률을 기록 하였다. 피델리티사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뮤추얼 펀드 회사에 비해 폭넓은 지점망을 가지고 있어 투자자들이 24시간 365일 동안 용이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점이다. 현재 피델러티사는 뮤추얼펀드업계에서 가장큰 뮤추얼펀드회사이다.             
*드레이퍼스 (Dreyfus Corp.)
1951년 뉴욕시에서 설립된 이 회사는 소액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머니마켓펀드상품을 처음으로 개발하였고,1972년에는 사회 책임형 펀드를 개발하였는데 이 펀드는 전통적 투자 결정방식을 이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다. 또한 드레이퍼스는 비과세형 지방채투자형 펀드상품을 개발한 펀드 회사 중 하나로 현재 30 개 이상의 비과세 지방채 펀드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이외에도 T. Rowe Price, Putnam , Vanguard , Stein Roe 등의 유명 펀드 회사들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