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전문가와 관계를 맺어라 > 돈버는투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돈버는투자


 

진정한 전문가와 관계를 맺어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879회 작성일 11-04-30 15:22

본문

행복해지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더 나은 직장? 예쁜 배우자? 공부 잘하는 자녀? 돈이나 사회적 직위?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를 꼽겠지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다. 인간관계가 우리의 행복과 건강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한 심리학자는 “관계는 호모사피엔스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고 말했다. 주위를 둘러보면 행복한 사람은 덜 행복한 사람보다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결국 인간관계에 투자하는 것은 더 행복해지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다.
 
자산관리에서도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가와 관계를 갖는 것은 자산관리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아무리 자산관리에 대한 책을 읽고 공부를 한다고 해도 이를 전업으로 하는 전문가만큼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좋은 자산관리 전문가를 만나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이는 진정한 전문가를 찾는 기준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우선 당신이 만난 자산관리 전문가는 어떤 모습인가?

만남의 자리에서 전문가는 자신의 자격증과 과거의 성과에 대해 장황하게 소개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복잡한 각종 전문용어를 구사하며 현 시장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투자전략을 소개한다. 나의 소망이나 목표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고 전문가는 그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으로 어떻게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지 설명하는 데 여념이 없다. 전문가는 모든 답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내가 어떤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하고 언제까지 자금을 넣었다가 언제 빼야 하는 지 모두 알고 있다. 과연 전문가와 이런 형태의 상담을 마치고 나면 그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낼 수 있을까?
 
미국에서 30년 넘게 자산관리 전문가로 활동하며 ‘라이프 플래닝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조지킨더는 진정한 전문가는 고객의 자산뿐만 아니라 인생의 동반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의 고객은 당신이지 당신의 돈이 아닙니다”라는 말은 그의 이러한 생각을 뒷받침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전문가와의 첫 만남으로 가보자. 전문가는 나에게 무엇을 얻기를 원하는 지 묻는다. 내가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할 뿐 이야기에 끼어들거나 해결방법에 대해 함부로 제안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내면으로 더 깊이 들어가서 돈과 삶에 대해 가지고 있던 혼란스럽고 불안한 욕구나 경험들, 배우자와의 의견 충돌 등에 대해 이것 저것 털어놓게 된다. 자녀 교육비나 노후, 실직 등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은 주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전문가는 여전히 듣기만 한다. 간간이 전문가는 내가 이야기 한 것을 있는 그대로 다시 표현해 줌으로써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다. 모든 이야기를 마치고 나서야 비로서 전문가는 고객의 관심사를 다루기 위해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 지 고민한다. 자신이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이 아닌 방금 나에게 들은 정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렇게 나의 돈이 아닌 삶 자체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도를 가진 전문가에게 더 신뢰가 가지 않는가?

얼굴 생김새만큼이나 사람마다 행복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자산관리 전략도 달라야 한다. 획일적으로 시장상황에 따라 금융상품을 마구 추천하는 것은 수준 높은 전문가의 상담이 아니다. 신문 등에 종종 등장하는 한 은행의 유명 PB는 ‘현실을 무시한 지나친 이상’이라고 충고했다. 하지만 고객의 한 사람으로서 무한히 신뢰할 수 있는 진정한 자산관리 전문가를 상상해 볼 수도 있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전문가와 관계를 맺으며 충분히 상담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가 더 행복해질 것 같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