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설계를 위한 개인은퇴 구좌 > 사회보장혜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보장혜택


 

노후설계를 위한 개인은퇴 구좌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1,147회 작성일 10-08-06 14:49

본문

미국에서는 아무도 피할 수 없는 두 가지가 있는데 죽음과 세금이라고들 한다.죽음의 경우는 그 절대성에서 오는 두려움 외에도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실제적으로 미칠 경제적 고통에 대한 염려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신앙이 죽음의 두려움에 대한 해결책이라면 가족에 대한 염려는 생명보험과 같은 재정 플랜이 현명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눈부신 과학, 특히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수명은 훨씬 늘어남에 따라 이제는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의 삶의 질에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소셜 시큐리티가 우리의 노후를 어느 정도 보장해 주리라 믿는다.
그러나 소셜 시큐리티 제도의 헛점이 드러나면서 각자가 본인과 배우자의 미래를 위해 스스로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는 실정이다. 소셜 시큐리티는 우리에게 매우 제한적인 최소한의 생계(이것조차 우리의 기대를 훨씬 밑도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뿐이다.
이러한 필요에 발맞추어 은퇴를 위해 저축과 투자를 제공하는 개인 은퇴 구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이하 IRA)에 세금 혜택을 부여하는 세법들이 개정되었고, 많은 이들이 세금 혜택을 힘입어 시간을 두고 가속화 되는 재산 증식을 통해 은퇴를 준비하고 있다.
IRA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가 있는데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IRA는 전자를 말한다. 어느 것이 더욱 유리한지는 각자 개인의 형편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 비교하기가 곤란하다.
IRA의 가장 큰 장점은 Tax를 절약할 수 있다는데 있다. Traditional IRA는 현재 시점에서 내는 나의 소득세를, Roth IRA는 은퇴시 내야 하는 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다.
이것은 두 상품 중 나에게 유리한 것을 결정하는 좋은 잣대가 되는데 현재의 Tax Rate이 높으면 Traditional IRA를 통해 개인 $3,000(부부 합산 $6,000까지) 과세 대상 소득액을 줄일 수 있다.(※2005년의 경우에는 개인 $4,000, 부부합산 $8,000 )
즉, 연간 부부 소득이 60,000달러인 부부가 그 해에 6,000달러를 IRA에 불입했다면 실제로 세금이 부과되는 소득은 54,000달러가 되는 것이다.
물론 나중에 은퇴 연금을 받는 시점에서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만 통상적으로 은퇴자의 Tax Rate이 낮은 편이므로 유리하다.
그 해의 연간 소득액이 세율이 바뀌는 지점인 Bracket에 걸리는 사람이라면, 그 다음해 세금 보고 마감일인 4월 15일 전이라도 Traditional IRA에 가입하여 과세 대상 소득액을 줄임으로써 상당한 액수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
이에 반해 Roth IRA는 수입이 있는 지금 적립금에 대해서 세금을 내고 은퇴 시점인 59세 반 이후에는 증식된 투자 소득에 대해서 전혀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Traditional IRA에서 절약할 수 있는 세금 보다 더 많은 액수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지금의 Tax Rate이 그리 높지 않거나 은퇴시에 IRA 연금 외에 다른 수입재원(부동산이나 다른 은퇴 플랜, 어떤것이든지)으로 인해 Tax Rate이 비교적 높을 것으로 예상될 때에는 Roth IRA가 훨씬 유리하다. IRA에서 제공하는 세금 혜택에는 연간소득과, 직장보조 은퇴플랜 가입여부에 대한 몇 가지 규제사항이 있다.
Roth IRA는 우선 연간 소득이 3,000달러를 넘어야 하며 개인은 95,000달러, 부부공동 15만달러보다 적어야 한다.
50세 이하인 사람은 매년 3,000달러까지, 50세 이상인 사람은 3,500달러까지 불입할 수 있다.
59세 반이 넘으면 세금과 벌금을 내지 않고 인출할 수 있으며, 59세 반이 되기 전에는 사망, 불구, 처음으로 집사는 사람이 10,000달러 이하로 인출할 경우를 제외하곤, 세금과 10%의 벌금을 내고 인출해야 한다.
Traditional IRA는 직장보조 은퇴연금에 가입이 되어있는 개인의 경우 연 소득이 40,000달러 이하, 부부공동으로 60,000달러 이하이여야 하며, 이러한 직장보조 은퇴플랜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수입 제한이 없다.
만일 부부 중 한 사람만 직장에서 보조하는 은퇴플랜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플랜이 없는 배우자는 연 소득 15만달러 이하, 플랜을 갖고 있는 배우자는 연 소득 60,000달러 이하이여야 한다.
인출 시에는 59세 반이 넘으면 벌금 없이 인출 할 수 있으며, 이때 투자 소득에 대해서는 59세 반이 되기 전에도 사망, 불구, 고등 교육비, 처음으로 집사는 사람이 10,000달러 이하로 인출할 경우에는 벌금없이 인출할 수 있다.
IRA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불입하는 가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 얼마나 일찍 불입하는가에 따라서 은퇴시기에 얻는 결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한 해라도, 아니 몇 달이라도 먼저 시작하고 먼저 불입하는 것이 20년 후 혹은 30년 후에는 상당한 유익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