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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정신과 사회성-대인관계 인지기능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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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세이지 댓글 0건 조회 4,287회 작성일 11-08-12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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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s-2 Social/Interpersonal Cognitive Test는 6살에서 18살 사이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서 상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학생이 어떻게 받아드리고 처리하는지를 분석하는 투사법(projective) 검사이다. 학생의 사회행동기능, 대인관계기능, 그리고 자의식 및 정서기능 등을 분석하는 테스트로 아래 다섯가지 기능을 테스트 하여서 사회행동 및 인간관계 인지기능상의 Strengths Weaknesses를 "Below Expected Range" (기대치 이하), "Expected Range" (기대치), "Above Expected Range" (기대치 이상) 3 등급으로 나누어서 평가한다.
1) 현실인지능력 (Perceiving Reality)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관계를 현실에 맞게 인식하고 여기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기능을 지녔는지를 분석한다. 현실인지능력이 부족한 경우 흔히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여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지원을 이끌어내는데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간단한 예로 학생이 선생에게 자신의 학업문제나 학교내 급우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행동문제에 대해 개인적인 면담을 통해 의논을 하고자 하였을 때 만약 선생님이 자신을 싫어할 지 모른다고 스스로 판단을 내리고 의논하기를 포기하였다면 이것은 현실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능력과 자신에게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는 능력에서 기능적 결핍을 보인다고 하겠다.  (Accurately perceiving ordinary social cues and making appropriate responses).
2) 지시에 따라 주어진 과제 완료하기 (Following Directions)
"지시에 따라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는 능력"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더욱 더 중요해지는 학습행동특성의 하나로써 학생이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물(학교 또는 가정에서)을 처리하는데에 있어서 주어진 지시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충실하게 이행하여서 과제를 기간 안에 완성하는 성품적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밝히고자 한다. 주의력, 집중력, 질서의식, 충동억제능력, 문제해결능력, 조직 및 체제 순응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서 나타나는 중요한 능력이다. (The capacity to follow directions and to utilize intellectual functioning to make sense of the task).
3)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원체제 존재여부 및 정서적 자원활용능력 (Support System and Utilization of Available Resources)
학교를 비롯한 일상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생이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할때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필요로 한다. 우선 학생에게 주어져 있는 활용 가능한 환경적 조건을 들 수 있고 그 다음은 자신에게 주어진 이러한 조건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비록 환경적 조건이 충족되어져 있어도 자신이 이러한 조건을 활용하여서 문제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는 인식이나 확신이 없다면 그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아래 네 가지를 분석하여서 학생에게 주어져있는 지원체제 존재여부, 이러한 자원의 존재에 대한 명확한 인식력, 지원체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 자신의 행동이나 주장의 한계에 대한 인식력, 그리고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해서 파악하는 능력 여부를 평가한다.    
Supporting System (지원시스템): 자녀의 건강한 인격체 형성에 필수적인 조건들을 충족시켜줄수 있고,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고, 보호해 줄 수 있는 긍정적, 생산적, 조력적, 적극적, 동참적, 우호적 가정 및 생활환경의 존재여부 (Presence of support system or environment that is positive, protective, loving, helpful, and responsive, and helps meet the child's needs, provide safety, and teach problem-solving skills).
Reliance on Others (원조요청능력): 학교공부, 인간관계, 그리고 사생활에서 도전적인 문제가 주어졌거나 시련이 발생하였을 때 이러한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여 학생의 인격체를 밝고 건강하게 발달하도록 도우는 역동적인 지원시스템이 가정, 학교, 커뮤니티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학생이 인식하고 또 이러한 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 (A healthy support system teaches developing children that help and support is available to them whenever difficulties or problems arise and that they are not alone in the world).
Limit Setting (한계파악능력): 학생이 일상에서 행하는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지 자신의 행동 및 넘어서는 안되는 선에 대한 명확한 인식능력. (Understanding the rules and standards of society, limits, and consequences for own behaviors).
Problem Identification Skills (심리상태 파악 및 대처능력): 역동적인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심리상태 원인을 바라볼 줄 아는 지각과 통찰력을 평가하여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지 능력을 평가한다. (The child's ability for accurate perception and insight, which contributes to his or her ability to identify and define the causes of emotional responses. This ability then leads to appropriate coping to solve and resolve the problem).
4). 정서상태 (Emotional Functioning)
Roberts-2 테스트를 통하여서 학생의 정서행동 및 기능상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주로 아래 4가지 형태의 심리적 불안정 상태가 나타나고는 한다. 이러한 심리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날 경우 전문치료를 의뢰한다.  
  • Anxiety (불안심리)
  • Aggression (공격적 심리)
  • Depression (우울, 의기소침)
  • Rejection (따돌림, 증오심, 불안정적 애착)
 5). 정서적 문제 해결 및 마무리능력 (Emotional Resolution Skills)
새로운 문제 또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여서 자신의 감정이 격앙되거나, 불안하거나, 좌절감을 느끼거나 또는 의기소침할 때 자신의 이러한 정서상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여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 (Ability to process or mediate feelings in socially challenging situations and develop a positive and realistic out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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