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MI (학습동기부여 테스트) > 우리집주치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우리집주치의


 

신경정신과 CAIMI (학습동기부여 테스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세이지 댓글 0건 조회 4,378회 작성일 11-08-12 23:00

본문

Children's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ventory
대상: 4학년 - 8학년; 소요시간 약 45분
학업성적에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성적부진의 정확한 원인분석에서 주로 학습지능(IQ)과 학업성취도(Achievement) 평가를 하여서 학생이 자신의 지적능력에 상응하는 수준의 성취도를 나타내 보이고 있는지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심각한 성적부진의 경우 학생의 학업에 임하는 내재적 동기부여가 때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3, 4학년 정도에서 부터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준이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는 시기인데 이때 성적부진의 원인을 지적능력과 이에 부합하는 성취도에 의한 것으로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기 전에 학생의 학업 내재적 동기부여를 검사해서 정확하게 평가한 다음에 판단하는것이 순서이다.
CAIMI 테스트는 학업성취도에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4학년에서 8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Reading), 수학(Math), 사회학(Social Studies), 과학(Science), 그리고 일반지식(General Knowledge) 다섯가지 과목의 테스트를 통하여서 학생들의 학업 전반에 걸친 내재적(intrinsic) 동기부여 수준을 테스트하는 검사기구이다.  테스트 결과는 학문적 흥미분야를 찾아내어 학과목 선택 및 교육강화 플랜 마련에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해 준다. 또한 내재적 동기부여가 취약한 과목을 찾아내어서 취약한 과목은 활성화 플랜을 마련하고 동기부여가 강한 부분은 지속적인 동기부여로 강화하여주는 개별적 교육플랜 마련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CAIMI 테스트 영역
테스트 내용
Reading
지시적 이해력, 암시적 이해력, 인과관계 규명, 문맥상의 어휘력, 주제파악, 글의 색채, 저자의 태도 분석등 독해력의 고등분석기능에 바탕하는 언어능력을 평가한다.
Mathematics
자기능, 비교능력, 통계, 추측, 계산능력, 수학개념이해력, 문제해결력, 그리고 수학적 계산 및 연산능력 평가.
Science
학교 교과과정(curriculum-based)에서 배우는 과학의 전반적인 학업지식을 평가한다.
Social Studies
학교 교과과정(curriculum-based)에서 배우는 사회학의 전반적인 학업지식을 평가한다.
General Knowledge
일반지식. 환경, 교육, 사회, 문화를 통하여서 배우는 일반적인 지식수준 평가.
SMALSI (학습동기부여 및 학습전략평가)
School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Inventory (SMALSI)
대상: 8살 - 12살 (Child Form); 13살 - 18살 (Teen Form); 소요시간: 약 45분
올바른 학습전략과 시험전략은 학업적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MALSI 테스트는 실제 시험에 임할 때의 시험전략과 학업에서 학생이 사용하는 10 가지 학습전략 개념을 검사하여서 학생의 학업적 동기부여, 시험 및 학습전략을 평가한다. 10 가지 학습전략 개념 중에서 7 가지는 학생의 학습 및 시험전략에서의 Strengths(장점)를 평가하며 3 가지는 전략적 Weaknesses(약점)를 평가한다.
SMALSI 검사에서는 학습동기부여, 집중력 및 주의력, 실제시험 전략, 그리고 시험불안증(test-taking or test anxiety) 등 학생의 시험 및 학습전략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서 학업에 지장을 주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한 다음 학습 및 시험전략의 개선 또는 새로운 전략 개발 및 훈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