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보] 좋은 치매 홈케어를 위한 기초 2: 가족의 참여와 지원 서비스 연결 > 치매예방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치매예방


 

[전문정보] 좋은 치매 홈케어를 위한 기초 2: 가족의 참여와 지원 서비스 연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699회 작성일 14-02-06 03:18

본문

치매 환자의 가족들은 치매 환자가 집에서 지내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합니다. 그들은 환자에게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욕창을 관리하거나 당뇨를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아 일정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음식과 교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선 적절한 조율과 효율적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가족들은 자신들이 치매 환자를 돌보기 위해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알아야 하고 병의 경과에 따라 자신들의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건강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도 점검해 보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들에게 치매 상담센터나 장기요양보험과 같은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소개할 수 있습니다.
케어 서비스 제공자들은 치매 환자 가족의 문화를 존중해야 합니다. 치매 환자 가족들이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는 보통 가정 특유의 문화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특정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장벽들도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 의사소통 방법
치매 환자 가족과 대화할 때 다음과 같은 대화 방법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보를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세요.
● 가족의 치매에 대한 이해도를 고려하세요.
● 가급적 의료용어 등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세요.
● 시각적 기구를 사용하거나 시범을 보여서 설명해 보세요.
● 약물이 사용될 때는 투여량을 정확히 설명하세요.
● 환자와 가족들이 설명하는 내용을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 홈 케어 회의
홈 케어 회의를 통해 가족들과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하여 논의 할 수 있습니다.
● 병의 경과에 따른 변화: 어떻게 증상을 파악하고 언제 의사와 접촉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의심이 있다면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언제 의사에게 자문을 얻어야 하는지를 상의하세요.
● 시간 경과에 따른 케어 목표의 적절한 조정
● 환자가 의사 결정 능력을 상실할 때를 위한 대비
● 환자가 길을 잃거나 거리에서 배회하는 것에 대한 대비
● 환자나 가족들에게 해를 미칠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한 대비
● 취침/기상 주기의 변화
● 요실금
● 통증에 대한 인식과 관리
● 낙상의 위험
● 환자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대안
● 식사와 영양. 음식물을 삼키지 못할 때 보이는 증상들
● 환자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
● 가족의 스트레스와 휴식
● 운전 등에 관련된 안전 수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