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보] 좋은 치매 홈 케어를 위한 기초 4: 계획 수립 > 치매예방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치매예방


 

[전문정보] 좋은 치매 홈 케어를 위한 기초 4: 계획 수립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718회 작성일 14-02-06 03:16

본문

● 환자의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다양한 삶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홈 케어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 서비스는 환자의 필요와 생활 패턴에 기초해서 제공되고 가족의 스케줄이나 다른 서비스들과의 연계를 고려해서 제공되어야 합니다.
● 케어 계획은 환자의 능력에 근거해 만들어야하고 환자의 활동을 작은 과정으로 나눈다든지, 환경을 바꾼다든지, 적응 보조 기구를 사용한다든지 등의 구체적 방법들이 제시돼야 합니다.
● 케어 계획은 보행이나 이동 시의 안전 및 일상생활을 원활히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물리 치료와 직업 치료는 낙상의 위험을 줄이고 환자의 이동성을 향상시켜 환자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효과적 케어 계획엔 환자와 가족, 그리고 모든 홈 케어관련 스태프와 직접 케어 제공자들이 다 포함돼야 합니다. 그동안 가족들이 환자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도왔는지 알고 익혀야 합니다.
● 케어 서비스제공자와 가족구성원들이 케어계획을 잘 이해하고 그 역할과 임무를 잘 분담할 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환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을 수정해 나가면 케어 계획을 오랫동안 유용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환자를 돌보는 가족과 만나 자신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조언하세요. 종종 간병인이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자신의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을 돌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매 케어 교육을 원하는 가족 간병인에게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세요. 다루기 어려운 상황이 오면 행동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세요.
● 치매 환자는 보통 집에서 늘 하는 루틴방식이 가장 편합니다. 환자가 어떤 커피나 차를 좋아하고 언제 보통 잠에 들고 깨는지 등등의 환자의 일상생활 루틴에 대한 지식은 케어 계획을 잘 운영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한 사람이 계속 환자를 돌보면 더 좋은 루틴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또 치매 환자 및 가족과의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