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께서 흔히 복용하는 약물의 유해반응 및 주의점 - 당뇨약 (혈당강하제) > 약복용바로알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약복용바로알기


 

어르신들께서 흔히 복용하는 약물의 유해반응 및 주의점 - 당뇨약 (혈당강하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동백아가씨 댓글 0건 조회 2,146회 작성일 12-04-22 21:49

본문

당뇨약 (혈당강하제)
 
식사 거르지 마세요.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탕(무설탕 제외)
혹은 설탕, 과일쥬스, 꿀 등을 준비해 두세요.
 
 
당뇨 합병증들을 부위 별로 설명 입니다. 뇌와 대놔 순환(뇌혈관 질환), 눈(양약병중), 심장과 관상순환(상장 질환), 신장(신장병증), 말초 신경계(신경병증), 하지(말초혈관질환), 당뇨성 족부(궤양과 절단)
대표적 약물유해반응: 저혈당 증세
당뇨약 복용 후 식사시간이 지연되거나 운동량이 증가한 경우, 또는 과량의 당뇨약을 복용한 경우 저혈당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어르신 환자의 경우에는 식사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여러 가지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저혈당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혈당 증세로는 어지러움, 식은땀, 손발 떨림, 빠르고 약한 맥박 등이 있습니다.
어르신 환자에게 저혈당이 나타나는 경우 혼수로 진행하는 등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저혈당 대처법
서둘러 단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보통 사탕 3~4개(무설탕 사탕은 제외), 설탕 또는 꿀 2스푼, 과일주스 반 캔 정도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저혈당 증상이 빈번히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사를 거를 경우의 약물 복용 여부
배탈이 났거나 검사가 있어 금식이 필요한 경우 당뇨약은 복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사 직전에 약물을 복용하면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엔 복용을 하지 않는 약물도 있습니다.
현재 복용중인 당뇨약이 어떤 약물인지를 파악하고, 식사를 거를 경우의 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