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기 관리(anger management) > 100세인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00세인생


 

화내기 관리(anger mana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2,714회 작성일 10-11-03 14:00

본문

남녀 간 화내는 모습과 함께 감정이 얽히게 된 상황 아래 여자들은 이를 삼키고 보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남자들은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차이점도 남녀간의 두뇌 진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MRI를 써서 두뇌의 화내기와 이를 억제하는 두뇌의 부위에 관한 한 연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원초적이고 감정적인 결정을 하는 중추인 아믹달라와는 달리, 눈 뒤에 있는 전두엽 피질은 냉정한 판단을 하는 곳인데, 여자들의 눈 뒤 전두엽 피질이 남자들에 비해서 더 크다.
  이 뜻은 감정적인 상황 아래에 처하게 되었을 때, 여자들이 남자들에 비해서 잘 처리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제동을 걸 수 있는 두뇌의 장치인 눈 뒤의 전두엽 피질이 여자들에게 더 우세하게 발달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다른 연구조사에 의하면, 아믹달라로부터 기인되는 감정적인 기억과 행동도 여자와 남자 사이에 다르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 연구조사에서는 PET를 써서 남녀 사이의 두뇌 어떤 부분에서 감정적인 기억과 행동이 시작되는지를 알아내게 된 것이다.
 
  남자는 아믹달라로부터 시작해서 오른 쪽 대뇌반구로 퍼져 나아가면서 시각적이고 행동과 연결되는데 반해, 여자들은 아믹달라로부터 시작해서 왼 쪽 대뇌반구로 퍼져 나아가면서 내부환경을 관장하는 곳으로 연결되면서 감정적인 경험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시상하부로 가게 된 다음에는 기초적인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남자가 감정적인 자극을 받게되면, 행동으로 이어지면서 주어진 환경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는 반면에, 여자들에게 감정적인 자극을 주게되면, 여자들은 모든 신진대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시상하부로 연결되면서, 진정으로 화가 난 여자들은 기운이 없어지고, 구역질이 나면서 불면증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더 나아가 오른 쪽 대뇌반구는 사정의 근본을 따지면서 중심에 접근하게 되는 반면에, 왼 쪽 대뇌반구는 세밀한 것까지 기억을 하게된다.
  따라서 오른 쪽, 왼 쪽으로 갈라지는 아믹달라의 입장에 따라서 남녀간의 지난날의 기억에 큰 차이가 나게된다.
  예를 든다면, 여자들은 결혼식 날 어떤 옷을 입었으며, 하객들의 모습과 그들의 표정까지도 정확하게 기억할 뿐 아니라 결혼 피로연에 나온 음식까지도 정확하게 기억하게 된다.
  반면에 남자들은 결혼식이 있었다는 정도만 알아차리게 되면서 여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게 되는 것이다.  
 
  언제인가는 남자들이 아기를 보면서, 집안살림을 하게되는 반면에 여자들이 전쟁에 나가서 적군과 싸우는 임무를 부여받고, 이를 잘 처리해낼 수 있는 날이 올 지도 모른다. 남녀간의 두뇌구조의 동일성과 차이점에 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고 보아도 된다. 앞으로 넘어야 할 과제들은 산적되어 있다. 그 모든 과제들이 하나하나 다 풀렸을 때 남자와 여자의 두뇌를 더 발달시킬 수도 있게될 것이다. 아무튼 남자와 여자 사이의 다른 점은 두뇌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