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즐거움(III) > 100세인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00세인생


 

운동의 즐거움(III)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2,221회 작성일 10-11-03 13:59

본문

앞에서 언급한대로 운동을 하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진다. 운동을 빼어 놓고는 건강을 말할 수 없게된 것이다. 옛날 임금들의 수명이 40-50대를 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운동부족이었을 것이다.

  운동이 그만큼 몸과 마음의 건강에 좋은데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건강한 삶은, 이제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런데 몸과 마음의 건강에만 운동이 좋은 것이 아니고, 운동이 수명을 연장시켜준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 가지의 수명연장 방법들 중 소식을 하면 장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는 과학적인 사실 이외에도 운동을 비롯하여 생선 기름에 들어있는 오메가-3가 수명을 연장시켜준다는 또 다른 과학적인 연구조사 결과가 나와서 관심을 끌고 있다.
 
  몸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세포들은 세포분열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살아남게 된다. 세포가 분열할 때는 우선 세포핵에 있는 염색체들의 분열이 있어야 한다.
  염색체에는 유전인자들이 담겨져 있고 유전인자들을 통해서 생명의 모든 비밀들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때 세포가 분열하는 과정에서 염색체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염색체의 끝 부분을 묶어놓는 장치가 있다. 이를 두고 텔로미어(telomere)라고 부른다. 따라서 세포분열이 있을 때마다, 텔로미어가 붙어있는 부분이 점점 짧아지게 된다.
  따라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보고 앞으로 남아있을 세포의 수명을 짐작할 수 있다.

  아직은 동물실험 단계를 지나지 않았지만, 실험실 동물의 백혈구의 텔로미어의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그 실험실 동물의 앞으로 남은 수명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적당한 운동이나 오메가-3를 섭취시킨 실험실 동물로부터는 텔로미어의 길이가 다른 실험실 동물에 비하여 더 길게 관찰되었다고 한다. 즉 적당한 운동을 시키거나 오메가-3를 섭취시키면 텔로미어의 길이를 길게 만들어주면서 수명도 길어짐이 관찰된 것이다.
 
  이제 곧, 운동을 하면, 수명이 연장된다는 과학적인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될 것이다. 운동을 하면 수명이 연장될 뿐 아니라, 몸도 건강해지고 기억력이 증진되면서 치매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마음까지도 건강해진다.
 
  이렇게 좋은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주어진 값진 선물을 펼쳐보지도 않고 내어다 버리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특별한 기구나 장비도 필요 없이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운동이다.

  가장 기본적인 운동은 걷는 것인데,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신발 한 켤레만 있으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