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를 美공립학교 정규과목으로 > 코메리칸드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코메리칸드림


 

한국어를 美공립학교 정규과목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harvard 댓글 0건 조회 1,370회 작성일 11-02-19 12:43

본문

샌프란시스코 한국계 학부모들, 관련 추진위원회 발족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지역 샌프란시스코 인근에 거주하는 한국계 학부모들이 한국어를 미국 공립학교의 정규과목으로 편입시키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16일 오전(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시의 한 식당에서 샌프란시스코 한국교육원(원장 김신옥)의 주도로 인근지역 공립학교 학부모들과 한국어교사 양성 전문가 등 모두 16명으로 구성된 ’북가주 한국어 정규과목 채택 추진위원회’가 발족했다.

이 위원회에는 김 원장과 새너제이에 있는 한국어 전문대학인 애드로이트칼리지 구은희 학장(교육학박사), 이부현 전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대(UC리버사이드) 한국어교수, 이미영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교사 등이 참여했으며 나머지 위원들은 대부분 인근지역 공립학교 내 한국 학부모회 간부 등 학부모들로 구성됐다.

이정관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는 이날 발족식에서 “한인 2세들이 한인사회의 주역으로 떠올라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주류사회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만큼 이들에게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국어 교육이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미국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도록 하기 위해 각 지역의 교육구들과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학부모와 학생, 교육전문가가 긴밀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학부모가 중심이 되는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에서도 한국 가요(K-팝)와 드라마 등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한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데다 최근 캘리포니아주의 교육예산 삭감으로 주내 학교들이 재정난을 겪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올해부터 한국어 과목 채택과 관련해 3만 달러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어서 어느 때보다 한국어과목 개설을 위한 좋은 여건이 마련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구은희 학장이 한국어 정규과목 채택을 위한 전략과 함께 개별 학교별 한국 학부모회의 학교 설득 방법, 한국어 수요 설문조사 실시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 등을 제시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