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출산이 해외여행 자유화와 더불어 일부 중산층에까지 유행처럼 퍼져 > 코메리칸드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코메리칸드림


 

원정출산이 해외여행 자유화와 더불어 일부 중산층에까지 유행처럼 퍼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1,310회 작성일 11-04-25 16:02

본문

노사연이 '출산장려 프로그램' 에 출연해 원정출산 발언으로 비난을 샀던 일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원정출산은 부득이한 경우라도 사회적으로 많은 비난을 받기 마련이다. 특히 그 수혜자가 남자라면 병역기피 의혹과 맞물려 사회적 문제로 다뤄지곤 한다. 과거 기득권층에서 행해지던 원정출산이 해외여행 자유화와 더불어 일부 중산층에까지 유행처럼 퍼졌던 일이 있다. 어떤 이유에서 건 원정출산은 법적, 제도적으로 명확하게 다룰 필요성이 있다.

  요즘 미국은 이민법과 더불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원정출산' 문제다. 불법체류 부모로부터 태어난 자녀에 대해 시민권을 주지 말자는 주장이 공화당과 이민제한단체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물론 이 법안이 통과되기는 사실상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이민법 개정과 미국 시민권 자동부여를 일부 제한하는 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헌법 개정은 연방 상하원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하고, 미 전국 50개 주 가운데 5분의 3인 37개 주의 비준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속지주의 개헌은 극히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11월 치뤄지는 중간선거를 앞두고 선거쟁점으로 부각되고 있고, 만일 공화당이 대승을 거둔다면 어떻게든 시민권 부여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크며, 아울러 원정출산에 까지 불똥이 튈 우려는 남아 있다.

  이런 가운데, 연방 이민세관 당국이 외국인 임산부의 원정출산 입국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방세관국은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원정출산은 미국 입국을 위한 정당한 여행 목적이 될 수 없다" 며 이례적으로 외국인 산모의 원정출산에 대해 경고를 하고 나섰다. 특히 임신상태인 외국인이 출산비용 능력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입국을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원정출산에 대한 이민 당국의 이같은 방침은 최근 입국심사 현장에서도 외국인 임신부에 대해 체류허용 제한 규정을 엄격히 적용하는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임신부들의 경우도 입국 심사관으로부터 체류기간 허용을 출산 예정일 이전까지로 제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임신부가 관광이나 방문 목적으로 입국할 경우 출산 예정일을 묻고 그에 따라 체류기간을 승인해주는 것이다.

  연방 의회에서 불법 이민자의 미국 태생 자녀에 대한 시민권 제한법안이 계류중이며, 공화당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자동시민권 부여 조항에 대한 폐지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취해진 조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개정 논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 부양책과 인민법 개정은 현재 미국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이슈 가운데 하나다.

  비자면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는 요즘 원정출산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각종 포털사이트의 원정출산 카페나 동호회 등에는 원정출산에 대한 자료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미국 시민권을 획득하기 위해서 양심까지 내던지는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과 불법체류, 해외성매매 등이 끊이지 않는 한 우리나라의 선진화는 먼 미래의 일이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