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운동의 전설 ‘월가의 불’ 지필까 > US 토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US 토픽


 

노동운동의 전설 ‘월가의 불’ 지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667회 작성일 15-07-24 22:07

본문

폴란드 민주화 혁명을 이끈 전설적 노동운동가 레흐 바웬사(68)가 미국 뉴욕 '월가 점령' 시위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 위해 곧 뉴욕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4주 전 뉴욕 맨해튼에서 시작된 '월가 점령' 시위는 미 전역은 물론 해외로까지 확산돼 오는 15일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동시 다발로 열릴 예정이다. 구심점 없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되고 있는 '월가 점령' 시위가 노동운동 연대의 상징인 바웬사의 지지방문으로 어떤 변화를 맞을지 주목된다.
바웬사는 "월가에 모인 수천명의 시위대는 자신의 미래와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라면서 "어떻게 내가 가만 있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고 뉴욕데일리뉴스가 12일 폴란드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는 "월가 시위대는 소수를 살찌우고, 다수를 억압하는 경제 불공정성에 저항하고 있다."면서 "자본주의의 위기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통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노조 지도자들과 자본가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고민하지 않으면 전 세계적인 반(反)자본주의 저항운동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소 전기공 출신인 바웬사는 공산주의 체제였던 1980년 폴란드 최초의 자유노조 '연대'를 결성해 민주화 혁명을 이끈 공로로 198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고, 1990년 초대 직선 대통령에 당선됐다.
월가 시위대 지도부는 바웬사의 방문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 참가자는 "바웬사는 모든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열심히 싸운 분"이라면서 "세계적인 노동운동 영웅의 지지는 월가와 정부에 큰 압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웬사의 대변인은 그가 곧 뉴욕행 비행기를 탈 것이라고 말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뉴욕데일리뉴스는 전했다.
한편 월가 시위대 지지 대열에 합류하는 미국내 유명 인사들도 계속 늘고 있다. 영화감독 마이클 무어, 영화배우 수잔 서랜든·팀 로빈스, 래퍼 탈립 크웰리에 이어 가수 카니예 웨스트, 음반제작자 러셀 시몬 등이 최근 시위 현장을 방문했다고 AP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일각에선 고소득자인 이들이 '99%'를 대변하는 시위대를 지지하는 것이 '위선적인 행동'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영화배우 알렉 볼드윈은 캐피털원뱅크의 광고에 출연하면서 시위대에 공감을 표시해 빈축을 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와이드너는 이날 "유명 인사들이 시위 현장을 방문하면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모을 수 있지만, 오히려 그들의 명성에 시위대의 주장이 묻힐 수도 있다."면서 "월가 시위 성공의 핵심은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