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연준의장 인준 통과… 100년만에 첫 女수장 > 월드 토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월드 토픽


 

옐런 연준의장 인준 통과… 100년만에 첫 女수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439회 작성일 14-01-08 12:30

본문

미 연방 상원은 6일 전체 회의를 열어 옐런 지명자의 인준안을 재적 의원 100명 가운데 찬성 56표, 반대 26표로 가결했다. 인준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한 옐런 지명자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서명하면 벤 버냉키 현 의장의 뒤를 이어 내달 1일 정식 취임한다.

이날 미 동북부에 한파가 몰아치면서 당초 반대 의사를 밝혔던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들이 일부 불참해 표결 때 행운이 따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옐런 지명자의 인준은 역대 의장 가운데 가장 근소한 차이로 가결됐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버냉키 의장과 앨런 그린스펀 전 의장 등 역대 의장들의 인준안은 모두 찬성표를 70표 이상 얻었거나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15대 미 연준 의장으로 4년간 중앙은행을 이끌게 되는 옐런 지명자는 부의장에서 의장으로 승진한 첫 사례라는 기록도 세웠다. 또 1979년 취임한 폴 볼커 전 의장 이후 35년 만에 민주당 출신 의장으로 ‘세계 경제 대통령’의 역할을 맡는다. 남편은 200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 애컬로프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로 부부 경제학자인 점도 눈길을 끈다.

리처즈 트룸카 미 노동총연맹산업별조합회의(AFL-CIO) 위원장은 성명에서 “여성의 지도층 진입을 오랫동안 막아왔던 유리 천장(직장 내 여성 차별)에 뚜렷하게 구멍을 내는 의미 깊은 일”이라고 평가했다. 테리 오닐 전미여성기구(NOW) 의장은 “다른 여성들도 금융계의 최고위층에 올라갈 수 있는 물꼬가 트였다”고 환영했다.

전문가들은 옐런 지명자가 양적완화 정책의 큰 틀을 함께 짰기 때문에 향후 통화금융정책에서 큰 틀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과제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청문회에서 반대표를 던진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양적완화에 익숙해진 투자자들과 시장에 두려움을 주지 않으면서 출구전략을 펴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랜디 크로츠너 시카고대 교수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그가 당면한 최대 과제는 의사소통”이라며 “버냉키처럼 연준의 방침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시장에 분명한 메시지를 헷갈리지 않게 던져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