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후 남에게 가르쳐주면 학습 효과 좋아 > 부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부모


 

공부 후 남에게 가르쳐주면 학습 효과 좋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1,434회 작성일 15-06-02 23:48

본문

효율적으로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미국 워싱턴대학 예술과학대학원 연구팀은 배운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주면 더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읽기 훈련을 통해 기억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A그룹에는 읽기 공부를 한 뒤 쓰기 시험을 볼 것이라고 말했고, B그룹에는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는 A, B그룹 모두 시험을 봤지만, B그룹이 다른 사람을 가르치지는 않았다.



연구 결과, A그룹보다 B그룹이 학습한 내용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발휘했고 일관성 있게 논리 정연하게 정보를 체계화했다. 특히, 요점을 파악하는 부분에서 A그룹과 B그룹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누군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책임감이 마음가짐을 달리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를 주도한 존 네스토즈코(John Nestojko) 박사는 워싱턴 대학의 온라인 뉴스게시판을 통해 "학습하기 전의 마음가짐이 학습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마음가짐을 달리하는 것만으로도 학습 능률을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네스토즈코 박사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준비할 때 요점과 정보를 체계화시키는데, 누군가를 가르쳐야 한다 생각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이와 같은 효과를 낸다"고 덧붙였다.

메디컬뉴스투데이는 이번 연구결과가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할 때, 다른 친구나 동생을 가르쳐야 한다는 책임감을 주는 방식으로 아이들의 공부 욕구를 상승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연구결과는 '기억과 인지저널(Journal Memory & Cognition)'에 실렸고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보도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