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외부장식 > 인테리어/개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테리어/개업


 

점포의 외부장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279회 작성일 14-03-13 09:40

본문

점포의 외부장식
 
점포 외부장식은 한눈에 들어와야 고객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 업종과 점포가 위치할 지역이 결정되면 바로 접하게 되는 문제가 점포 만들기이며 점포를 잘 꾸민다는 것은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하기 위한 수단이다. 점포를 꾸밀 때에는 외부와 내부로 나눌수 있는데, 점포의 외부는 고객들에게 점포의 성격을 표현하는 것이다.
 
고객들이 안심하고 상품을 구매하거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심어주어야 하며 개방성, 활기, 안정, 일관성이 있다는 점을 점포꾸미기를 통해 표현 해야 한다.
 
기존의 음식점에 있어서도 동일한 지역에서 동일한 가격으로 같은 상품 또는 메뉴를 제공하는 데도 매출이 크게 차이가 난다면 한번쯤 점포 인테리어를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다. 또한 목표고객에 대하여 점포의 특별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점포를 꾸밀 때 외부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은 간판, 입구, 주차장 등의 부분이 있다. 또한 점포외관의 기능적인 면으로는 개방형으로 설계된 고객흡인기능과 밀폐형으로 설계된 선별기능의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전자는 도로에서 점포내부를 훤하게 들여다볼수 있다록 설계하여 자연스럽게 지나가는 고객을 유도하는 흡인기능을 가진 점포로 설계되어 있는 점포이며, 이런 점포의 특징은 점포 안의 분위기가 외부에 전달되며 무엇을 판매한 곳인지 명확하게 표출되는 점포이다. 조명은 비교적 밝으며 점포바닥과 보도 높이가 같고 통로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후자인 선별기능의 점포는 상품에 관심을 갖는 특정고객들만 점포에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점포로 주로 고급품을 판매하는 전문점 형태의 점포와 고급레스토랑 등에서 많이 설계되는 점포이다. 이러한 선별기능의 점포특징은 외부와 차단, 쇼윈도가 크게 구성되어 점포성격을 알리게 되어 있고 점포명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표시되어 있는 편이다
 
이미지 표출
 
점포외부는 잠재고객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꾸며야 한다. 다양한 계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점포는 매장 앞을 지나는 고객이 내부의 분위기를 느낄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슬쩍 쳐다만 봐도 그 가게가 무엇을 파는 곳인지 한눈에 알수 있도록 가게를 꾸며야 하며 음식업은 앞을 지나는 고객이 내부의 분위기를 느끼고 식욕을 돋울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유리벽을 설치해 밖에서 안이 들여다 보이도록 꾸미는 것은 기본이고 가장 눈길을 끌만한 상품을 최대한 앞쪽으로 배치해 시선을 끌어야 한다. 특히 다른 점포들 속에 묻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화려하거나 고급스럽게 꾸미면 고객들이 부담을 느낄수 있으므로 개성과 특성을 살리면서도 친근하고 대중적으로 꾸며야 하며 특정한 목표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목표고객만이 점포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이미지 표출에 중점을 둔다.
 
간판
 
점포의 간판은 고객으로 하여금 점포를 발견하고 확인하게 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점포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역할을 한다. 간판은 잠재적인 고객들이 점포와 접촉하게 되는 시발점이라는 것을 명심하여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취급하고 있는 점포가 의외로 많다. 간판을 디자인하고 실제 제작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인 구상은 역시 창업자의 몫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어떻게 하면 한눈에 들어오는 간판기획을 할수 있을까 알아보도록 하자.
 
회사는 점포를 대표하게 되는 간판은 그 회사의 주체성이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즉 점포의 얼굴이 되는 것이다. 점포의 첫인상은 고객에게 호기심과 친근감을 유발시킬수 있도록 기획해야 의도한 바대로 성취할 수 있다. 고객확보는 성공점포가 되는 첫째 요건으로 매출이 높아야 하는 만큼 점포가 지향하는 상품의 목표고객을 잘 유인할 수 있도록 강력한 메시지 전달효과를 지녀야 하는 것이 간판기획의 기본이다
 
간판기획은 사용하는 문구, 색채, 디자인, 재질에서부터 점포 외부 장식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하며, 광고매체로서 기능을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색채는 돌출효과가 있는 것을 선택하며, 식별이 쉽고 강한 전달성이 있어야 한다. 모든 설계는 고객의 관심과 시선을 끌기 위한 것이라야 하며, 넓이나 크기 등의 구조적인 측면은 건물의 특성을 고려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간판의 종류는 메인간판, 아치형간판, 돌출간판, 보조간판 등이 있으며, 돌출간판은 구청에서 “도로점용허가”를 받고, 기타 부착용간판은 동사무소에 신고를 해야 한다. 간판 인,허가에 필요한 소요기간은 5일정도이며, 4층 이상의 벽면 돌출간판, 4m 이상인 지주이용 간판등은 허가사항에 해당된다. 또한 재질은 네온사인, 파나플랙스, 하이플랙스, 아크릴 등이 소점포에서 주로 사용되며, 기타 특수재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입구
 
기본적으로 입구는 고객이 출입을 쉽게 할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즉 고객이 출입하는데 있어서 심리적 또는 물리적 부담이 가지 않아야 한다. 출입구는 손님을 맞이하는 얼굴이다. 따라서 소형점포라도 최대한 넓게 만드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입구를 넓힐수 없다면 출입문이나 벽에 유리를 부착해 넓게 보이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를 들면 소형점포일수록 입구가 중앙에 있으면 점포안이 비좁게 보이므로 입구는 오른쪽에 있는 것이 유리하다. 입구가 오른쪽에 있으면 시야가 대각선 길이가 되는 만큼 점포가 넓어 보이기 때문이다. 출입문의 크기는 보통 폭 900mm, 높이 2,100mm이나 대형점의 경우에는 이보다 훨씬 크고 높을수 있다. 손님의 회전이 빠른 점포의 경우는 출입문을 쉽게 여닫을수 있도록 가벼운 소재를 택하는 것이 좋다. 설계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출입구의 수, 위치와 방향, 출입구의 크기, 출입방식(전후 미닫이, 좌우 미닫이, 회전문, 자동문등), 비상구등이다.
 
진열창(display windows)
 
진열된 상품이 고객의 주의를 끌고 고객이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진열창은 점포의 대표적인 상품 또는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전략상품(세일품목, 계절상품, 신제품, 기획상품등)을 진열하여 점포의 이미지를 전달하여야 한다. 진열창의 내용은 계절 또는 명절특수 등의 기회가 있을 때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한다. 고객의 변화하는 구매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진열하는 사업자의 지혜가 필요하다.
 
주차장
 
소점포에 있어서 주차장은 필수는 아니지만 자동차 천만대 시대를 살고 있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독자적으로 주차장 확보가 어려운 경우라면 인근의 주차장 이용방법을 제시하는 사업주의 고객배려가 필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