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당부채 > 회계&세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계&세무


 

충당부채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2,030회 작성일 14-01-29 05:05

본문

▶ 충당부채의 의의와 인식
 
충당부채는 과거사건이나 거래의 결과에 의하여 대차대조표일 현재 발생한 의무로서, 이용 가능한 모든 증거를 고려할 때 대차대조표일 현재 존재할 가능성이 높고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현재의 의무를 말한다. 여기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어떤 사건이 발생할 확률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보다 더 크다는 것을 말한다.

충당부채는 대차대조표에 부채로 인식한다. 충당부채와 관련하여 인식하는 비용은 성격에 따라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및 영업외비용 등으로 분류한다.
 
▶ 충당부채의 유형
 
(1) 제품보증충당부채
제품보증약정은 일정기간 이내에 판매한 제품 등의 품질이나 성능에 결함이 있는 경우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환해주는 약정을 말한다. 제품보증은 제품의 보증판매라는 과거사건으로 인하여 법적의무가 발생하며, 보증판매를 전체적으로 보면 의무발생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제품보증예상액은 충당부채로 인식하고, 동 금액을 당기비용으로 처리한다.
(2) 경품충당부채
기업은 상품의 판매 시마다 고객에게 경품권을 제공하고 고객이 경품권을 제시하는 경우 경품과 교환하여 주는 판매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업은 상품의 판매라는 과거사건으로 인하여 미래에 현금유출가능성이 높고,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으므로 경품권의 회수 시 제공할 경품금액을 추정하여 경품충당부채로 인식하여야 한다.
<cf> 수선충당금
기업은 소유하고 있는 자산에 따라 수년에 한번씩 대대적인 수선 및 주요부품을 대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당히 큰 금액의 지출을 필요로 한다. 수선유지와 관련된 지출은 기업의 경영방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현재의무라고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은 기계장치를 수선하지 않고 새로운 기계를 구입하기로 의사결정할 수도 있다. 시설 또는 기계의 대체가 아무리 시급하다 하더라도 기업이 반드시 대체 또는 수선할 의무를 지는 것이 아니므로 수선충당금은 충당부채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며 따라서 부채로 계상할 수 없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