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의 필요성 > 사업계획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443회 작성일 14-02-02 02:05

본문

창업에 있어 예비 단계인 사업계획은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사업계획은 실패를 예방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사업계획서란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 필요 자금, 경영방식, 수익성, 추진일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다.
arrow_dot003.gif 계획서를 작성하면 상황과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다.
첫째, 수익과 비용 산출이 목적인 경우에는 이 사업으로 언제부터 이익이 발생하고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지, 망하지는 않는지 보다 체계적인 검토가 가능하다.
둘째, 돈을 벌기 위해 얼마가 투자되고 사용해야 하는지를 주지시켜 준다.
셋째, 은행, 보증기금, 신용재단, 부모나 지인 등에 제시하여 검증을 거친 후 자금조달을 받을 수 있다. 가족의 동의나 공공기관의 인•허가를 받는 데도 요긴하다.
arrow_dot003.gif 사업계획서가 이러한 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작성 '노하우'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먼저 사업계획서는 이상적인 구상이 아닌 현실에 입각하여 확실한 근거와 사실로 접근해야 한다. 또 사용용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음으로 먼저 그 용도(경영관리, 금융지원, 사업승인 등)를 파악,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한다.
첫 장에서 마지막 부분까지 내용이나 수치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일관성에는 문체나 시각적인 측면도 포함된다. 추정 재무제표와 재무분석을 통해 수익의 적정성도 반드시 검토돼야 한다.
나아가 이해관계자(자본투자자, 사업승인자, 공공기관, 부모 등)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향후 사업에 내재돼 있는 문제점과 위험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도 명시돼야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arrow_dot003.gif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의 체계나 목차에 맞게 설정돼 있는지 확인한다.
계약서, 카탈로그, 견적서 등도 필요하면 첨부한다.
사업계획서는 구상만하고 있을 때는 잘 모르지만 계획수립과 작성 과정에서 불합리한 요소를 발견하게 해 준다. 계획과 실행차이를 통하여 현상을 명확히 분석하게 해주고 장애원인을 발견하게 한다. 창업의 첫 걸음으로 사업의 성패를 가른다.
나아가 이해관계자(자본투자자, 사업승인자, 공공기관, 부모 등)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향후 사업에 내재돼 있는 문제점과 위험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도 명시돼야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