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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업 업종선정과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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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634회 작성일 14-03-13 0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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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업 업종 선정의 성공전략

한마디로 판매업의 성공열쇠는 입지선정, 아이템 선정, 디스플레이, 적절한 자금운용에 있다. 물론 기타 부수적인 홍보나 판매기법, 운영전략 등은 창업 그 이후의 일이 될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입지선정과 아이템 선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주변을 둘러보아도 내가 하려는 아이템은 주변에 많이 있다는 데에 주눅이 드는 경향이 있다. 주변에 업종이 많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그 지역의 소비 특성과 어느 정도의 고객이 있다고 해석하면 된다. 창업이라는 자체가 생존 경쟁의 대열에 합류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쟁 점포를 잘 분석, 이해하고 경쟁점포를 이길수 있는 전략을 세워 사업을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판매업의 종류는 대부분 의류관련업, 식품관련업, 신변잡화, 실내용품, 가정잡화, 문화용품, 귀금속잡화, 레저용품 등의 업종이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업종도 전문화되어 가고 있으며 명칭 또한 바뀌고 있다. 창업을 위해서는 자신의 성격이나 적성에 알맞은 업종선정과 창업 예정지역의 시장조사를 통해 수요와 경쟁점포의 수를 파악하고 수요가 우세한 업종을 선정해 창업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점포의 성공은 상품의 가격, 품질, 다양성과 적절한 조화는 물론 점포의 위치와 최상의 서비스, 진열, 그리고 쾌적한 점포 디자인에 달려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렇게 구조적으로 경쟁력 있는 점포를 구성하고 판매능력을 발휘해 많은 고객이 방문하게 된다면 성공적인 창업이 되겠지만, 여기서 그칠 것이 아니라 판매에 따른 경영분석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구성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판매업 아이템 선정의 고려사항
 
업종선정에 관한 문제는 도. 소매 판매업을 창업할 때에만 적용되는 문제가 아닌, 모든 산업에 공통적인 것으로,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창업에 있어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결코 서둘러서도 안되고 신중한 자세로 여러 가지 정보와 자료를 분석하여 실제 상황, 즉 국내외 시장조사 과정을 거쳐 결정하여야 한다. 특히 업종선정이 잘못될 경우 상품의 재고로 직결되어 많은 손해가 예상되는 만큼 업종선정에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판매업종 아이템 선정시 고려할 사항
* 지역 내 잠재고객이 있는가
* 동업경쟁 점포는 있는가, 있다면 위치와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개점하려는 상점은 지역의 욕구를 만족시킬수 있는가
* 교통, 주차장 등 접근이 용이한가
* 공급자로부터 상품구입이 용이한가
* 창업자의 개인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줄 요인은 없는가(자녀교육, 배우자등)

[창업 트랜드와 유망업종]
분류
소분류
트랜드
유망업종
생활잡화
* 장기불황에 따른 구매력 약화
* 실속구매의 가격할인
* 저가 유통업 분위기 인기지속
캐릭터전문점, 가방전문점, 창고형 문구전문점, 테마액세서리전문점, 사무용품전문점, 다이어트건강식판매점, 반찬전문점, 출산용품전문점등
의류관련
* 개성추구의 패션시대
* 합리적인 소비문화 정착
* 중저가 디자인 제품 인기
* 목표고객에 따른 전문점 부각
골프웨어점, 복합유명상품할인점, 아동복전문점, 스포츠용품전문점, 액세서리전문점, 생활한복전문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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