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청소요령 > 청소달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소달인


 

주방 청소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1,366회 작성일 10-08-07 11:56

본문

▶나무 도마는 소금으로 닦는다 ∥ 나무 도마는 세제보다도 소금이 더 좋다. 도마 위에 소금을 살살 흔들어 뿌리고, 수세미로 나뭇결의 방향을 따라서 문지르고 흐르는 맑은 물에 씻어 내면 끝! 소금이 도마의 냄새와 잡균까지 없애 깨끗하고 청결한 도마로 만든다.
▶귤껍질로 기름때를 없앤다 ∥ 귤껍질 안쪽의 흰 부분이 기름때 흡수에 뛰어나다는 사실! 기름을 둘러 사용한 프라이팬을 닦을 때 비싼 키친 타월보다 버리려는 귤껍질을 이용해 보자.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기름때에서 기름 냄새까지 흡수하여 더 효과적이다.
▶남은 튀김옷으로 냄비를 닦는다 ∥ 튀김을 튀기고 나서 만약 튀김옷이 남았다면 버리지 말고 소량을 스펀지에 묻혀서 냄비를 닦아 보자. 냄비에 눌어붙은 검은 그을음이 말끔해진다. 수도꼭지나 싱크대의 스테인리스 스틸 부분을 닦아도 좋다. 
▶광고지를 접시 사이에 끼워 둔다 ∥신문 사이에 끼여 들어오는 수많은 광고지 활용법. 먹고 난 뒤 접시를 그대로 겹치지 말고 사이사이 광고지를 끼워서 싱크대로 가져갈 것! 접시의 바닥에 때가 옮겨지지 않아 뒷면까지 꼼꼼히 닦아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유리컵의 바닥은 달걀 껍질로 닦는다 ∥ 유리컵 안에 2~3㎝정도로 잘게 부순 달걀 껍질을 넣고 달걀 껍질이 덮일 정도의 물을 붓는다. 한 손은 바닥을 잡고 다른 한 손은 컵의 입구를 막아 30초 정도 흔든 뒤 물로 씻어 내면 바닥의 때가 없어진다. 유리컵 1개에 달걀 1개분의 껍질이 적당하다.
▶입구가 좁은 병은 붓을 이용한다 ∥ 입구가 아주 좁은 유리병은 안쪽까지 닦기 힘들지만 손잡이가 긴 붓을 이용하면 말끔히 해결! 세제를 몇 방울 병 안에 떨어뜨린 뒤 붓으로 씻으면 붓의 털끝이 직접 닿아서 부드럽게 때를 없앨 수 있다. 보온병에도 좋다.
▶믹서 세척에는 달걀 껍질을 사용한다 ∥ 믹서 안에 달걀 껍질을 넣고 가루가 될 때까지 갈 것! 믹서에 달걀 3개분의 껍질과 물 400㎖, 주방용 세제를 조금 넣고 돌린다. 믹서가 돌아가는 동안 달걀 껍질이 믹서의 좁은 부분에까지 닿아서 때를 말끔히 없앤다. 
▶물때는 알루미늄 호일과 중탄산나트륨액으로 제거한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가 많은 커트러리는 물때가 끼기 쉬운데… 접시 위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그 끝을 구부려 접시 모양으로 만든다. 여기에 끓기 직전의 물 200㎖를 넣고 중탄산 나트륨 1큰술을 넣어서 잘 녹이고 커트러리를 모아 4시간 정도 담근 후 물로 씻어 낸다.
▶전자 레인지 때는 물을 넣고 가열한다 ∥ 전자 레인지의 안쪽에 들러붙은 식품 찌꺼기는 밀폐 용기에 물을 넣어서 전자 레인지에 한 번 돌리기만 하면 끝! 전자 레인지 안에 증기가 차면서 때가 벗겨지기 때문에 마른 수건으로 닦아 내기만 한다. 턴테이블은 분리하여 중성 세제로 닦는다.
▶설거지를 간단하게 타워 세척한다 ∥ 설거지를 하기 전 그릇을 크기가 큰 것부터 차곡차곡 쌓는다. 맨 위부터 씻어 내면 헹구는 물이 아래쪽 그릇에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되어 아래쪽 식기의 때가 대충 제거되기 때문에 설거지를 간단히 하면서 수돗물도 절약할 수 있는 아이디어이다.
▶그릇의 기름때는 쌀뜨물에 담근다 ∥ 쌀뜨물은 기름때에 큰 힘을 발휘한다. 큰 볼에 쌀뜨물을 모아 두고, 더러워진 그릇과 조리도구를 담가 두면 기름때는 물론 오래된 얼룩까지 쉽게 없앨 수 있다. 또한 마룻바닥을 닦으면 반짝반짝 광택도 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