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가 변기보다 더럽다? 살균 노하우 > 청소달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소달인


 

도마가 변기보다 더럽다? 살균 노하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레몬밤 댓글 0건 조회 1,466회 작성일 12-04-21 13:24

본문

화장실의 변기 깔개와 부엌의 도마 중 어떤 것이 더 깨끗할까. 미국 애리조나대학 세균학 박사 찰스 거바 교수는 변기의 손을 들어줬다. 부엌에서 쓰는 도마는 표면에 생긴 칼자국으로 인한 미세 흠집 때문에 온갖 잡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는 것.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육류용, 생선용, 과일·채소용 등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면 도마를 청결히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더 근본적인 방법은 제대로 살균하는 데 있다. 시중에는 도마 전용 살균 세제도 있긴 하지만, 굳이 제품을 사지 않더라도 숯, 굵은소금, 레몬 등 천연 재료만으로 확실한 관리가 가능하다. 숯을 넣고 팔팔 끓인 물을 도마에 부은 후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키면 칼자국 사이에 낀 세균이 소독된다.

생선용 도마와 육류용 도마는 녹차 찌꺼기로 문질러준 후 찬물로 씻어내고, 다시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뜨거운 물로 세척한 뒤 햇볕에 건조시키면 세균의 번식을 막을 수 있다. 도마에 밴 냄새를 손쉽게 제거하는 데는 레몬이 효과적이다. 레몬을 넣은 뜨거운 물에 도마를 서너 시간 담가 두었다가 햇볕에 말리면 도마에 배어 있던 냄새가 놀라울 정도로 제거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