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잘못 쓰면 되레 그릇 오염 > 살림9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살림9단


 

식기세척기 잘못 쓰면 되레 그릇 오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1,089회 작성일 15-06-15 06:42

본문


세탁기는 더러워진 옷을 세척하는 역할을 하고 식기세척기는 그릇에 붙은 음식 잔여물을 씻어내는 작용을 한다. 이처럼 세척을 주 기능으로 하는 기기들은 자가 세정 효과가 있다는 생각에 청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물과 세제를 이용해 매일 씻어내는 역할을 하는 기기 역시 물때가 낀다.

특히 식기세척기처럼 음식을 담는 그릇이나 접시를 씻는 기기는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더욱 세심한 청결 관리가 필요하다. 아무리 비싼 식기세척기를 구입했다할지라도 기기 관리에 소홀하면 오히려 그릇이 오염돼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

◆필터는 정기적으로 체크하기=가격이 비싼 일부 식기세척기는 자동 세척되는 필터가 장착돼 있다. 하지만 우리 눈으로 직접 필터를 확인해보지 않는 이상 항상 필터가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확신할 수는 없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어도 고장이 나거나 기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자동 세척 필터가 없는 식기세척기를 쓰고 있거나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직접 필터를 세척하면 된다. 제품마다 필터를 세척하는 주기가 다르므로 설명서에 적힌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필터에 달라붙어 있는 잔해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식기세척기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수명을 줄이지 않기 위해서라도 필터 청소는 필요하다.

◆적정 물 온도 지키기=살균 작용을 위해 물의 온도를 지나치게 높게 올려 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식기세척기의 부품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설명서에 적힌 대로 적정온도를 지키는 것이 좋다. 식기세척기를 뜨거운 물로 한 번 정도 돌리는 것으로는 기기가 큰 자극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복되면 결국 식기세척기가 망가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녹슨 부품 즉시 교체하기=식기세척기에 금속으로 된 부분이 있다면 녹이 슬지 않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식기세척기는 물과 접촉되는 부위가 스테인리스강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녹이 슬지 않지만 일부 오래된 모델은 녹스는 금속이 쓰였을 수 있다.

또 스테인리스강 자체도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녹슬거나 망가진 금속 부품은 즉시 교체해야 한다. 녹이나 금속 조각이 배수관을 막으면 수리하는데 훨씬 더 큰 비용이 들 뿐 아니라 그릇이 오염될 수도 있다.

◆식기도구 세척에만 이용하기=청소하기 귀찮은 사람들은 식기세척기에 식기가 아닌 다른 생활용품을 집어넣고 돌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식기를 제외한 다른 용품이나 식재료는 수압에 의해 쉽게 부러질 수 있다. 이러한 조각이 배수관을 막거나 식기세척기 내부에 흠집을 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 배수관에 식기가 아닌 다른 용품의 조각이 박혔을 경우 무상 수리를 받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식기세척기는 항상 식기도구를 세척할 때만 사용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