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를 돋보이게 해주는 소품은 머플러, 휠(wheel) > 자동차정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동차정비


 

외모를 돋보이게 해주는 소품은 머플러, 휠(wheel)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칵테일 댓글 0건 조회 2,407회 작성일 11-12-07 14:56

본문

휠은 차의 얼굴을 돋보이게 해줄 뿐만 아니라 주행성능과 연비에도 영향을 끼친다. 제조공법, 재료, 디자인에 따라 가격 차이도 많이 난다. 비싼 휠은 하나에 수 백만 원짜리도 있다. 이번달에는 제조방식에 따른 휠 구분, 차종에 따른 디자인 선택 요령, 재료에 따른 구분, 실험차인 트라제 XG의 휠을 바꾸면서 휠 교체시 주의사항 및 크롬휠 관리요령 등에 관해 알아보았다.
취재를 위해 충남 당진군에 있는 (주)엠아이텍에서 트라제용 16인치 크롬휠을 제공해 주었다. 엠아이텍은 휠 디자인은 물론이고 초경량 알루미늄 휠을 개발, 제조(크롬 도금 및 도장도 전문분야 중 하나)하는 업체다. 수출 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되었고, 각종 디자인대회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이 분야에서 알아주는 메이커다. 휠 장착은 서울 천호동의 대동상사에서 맡아 주었다. 이제 휠이 차를 어떻게 이미지업(up)시켜 주는지 직접 확인할 차례다.

휠(wheel), 너를 알고 싶다
스틸과 알로이

휠은 소재에 따라 스틸과 알로이(경합금) 휠로 나눈다. 알로이 휠의 주성분은 알루미늄으로, 스틸에 비해 30% 정도 가볍다. 휠이 연비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스틸 휠에 비해 열 전도율이 높아 타이어 지면마찰과 브레이크 작동에 의한 고열을 신속히 흡수, 방출해 제동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알로이 휠은 스틸에 비해 강성도 뛰어나다. 왜 알로이, 알로이 하는지 이제 알겠는가?

주조와 단조
주조는 알루미늄을 액화시켜 합금재료를 넣은 뒤 금형에 부어 형태를 잡는 방식. 제작이 쉽고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조직이 치밀하지 못하고 단조에 비해 강성과 연성(늘어나는 성질)이 떨어지며 취성(파괴 또는 일부분 변형하는 성질)이 높아 잘 깨진다. 강도를 보강하기 때문에 스포크 두께가 늘어나고 무거워진다. 대부분의 업체가 주조공법으로 휠을 만든다. 엠아이텍은 주조와 단조의 장점을 골라 용탕 단조법이라는 신공법을 사용한다. 단조는 알루미늄 합금을 강한 힘으로 눌러 형상을 완성한다. 디자인에 제약이 따르고 설비투자에 돈도 많이 든다. 대신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하며 무게도 적게 나가 주행성능이나 연비에 유리하다. 비싼 생산설비, 높은 생산단가, 기술력, 디자인 한계 등으로 소수의 업체만이 단조휠을 생산한다.

타입
·스포크 타입: 별 모양의 휠. 5스포크가 대세지만 가닥을 더 뽑아낸 것도 있다. 중소형 승용차에 많이 끼워진다.
·매시타입: 그물 모양의 휠이다. 중후하고 고급스럽지만 청소가 까다롭다. 중대형차에 잘 어울린다.
·핀타입: 일명 마차바퀴 휠로 불린다. 다른 차보다 바퀴가 커 보이는 장점이 있다. 스포츠카와 중대형차 오너가 선호한다
·디시타입: 접시 모양으로 디스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막혀 있어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다.
차의 컬러, 디자인에 맞춰 휠을 골라야 차가 죽어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와 상담해 자신의 차에 맞는 휠을 고르도록 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