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남에게 빌려줄때 주의사항 > 법률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법률가이드


 

돈을 남에게 빌려줄때 주의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렌공주 댓글 0건 조회 1,237회 작성일 09-09-17 17:11

본문

돈을 남에게 빌려줄때 주의사항


돈을 남에 빌려줄 때 빌려주는 사람의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약속한 날짜에 꼭 돌려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첫째, 빌려준다는 것을 명백히 하는 문서를 원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얼마를 누구한테 빌리는데 이자는 얼마로 하고 언제까지 갚겠다는 내용을 적는데 이를 보통 약속어음(Note)라고 부른다.
이렇게 돈을 남에게 빌려줄 때 혹시 가일안에 반납하지 못할 경우를 위해 보호장치가 필요한데,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약속어음에 갚는 날짜를 어기면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과, 담보서류와 담보등기서류가 그것이다. 내용이 아주 중요하므로 필히 변호사 사무실에 가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이 있다. 교포들 중에는 돈을 빌려주고 상대방으로부터 수표 한 장을 받아 두는 분이 계신데 이는 아무 소용없는 일이다. 예를 들어 만 달러를 빌려주고 만 달러 짜리 개인수표를 받았는데 정한 날짜에 안 갚았을 경우 채무자가 돈을 꾸었다는 사실을 부인할 경우나 오히려 채무자가 그 수표를 내가 당신에게 돈을 빌려준 것이다라고 거꾸로 이야기하는 겨우가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부주의하게 수표만 대신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