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사업아이디어를 보호하는 방법 > 법률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법률가이드


 

법률정보-사업아이디어를 보호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1,460회 작성일 09-08-07 14:34

본문

사업아이디어를 보호하는 방법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어떻게 도난 당하지 않으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함부로 아이디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겠 지요. 하지만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공개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자기만 알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현실적인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를 찾고, 사업을 현실화하기 위한 많은 동료를 찾기 위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아이디어를 공개해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 사람들로부터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보호하면서 사업 구상을 잘 구체화할 수 있을까요?
‘서약서’로 아이디어를 보호하는 방법
어떤 분이 획기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는데 그 아이디어는 상당히 매력적이고 성공 가능성도 높아 보였지만 이 분의 걱정은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려면 투자자를 찾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공개해야 하는데 그게 상당히 곤란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케이스의 경우에는 비밀 준수 서약서를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이 서약서에 사인을 한 사람들에게만 아이디어를 공개하고 투자 여부를 확인하라고 말입니다. 이는 고객 자신과 그의 사업 아이디어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이 서약서 내용에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보호되어야 할 지 명시될 수 있고, 법적 효력을 갖는 공식 문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약서에는 어떤 정보가 비밀로 유지되어야 하는지가 기록됩니다. 이 비밀을 누설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도 포 함됩니다. 비밀을 듣는 사람이 어떻게 그 비밀을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도 들어 갑니다. 마지막으로 그 비밀을 처음 알려 준 사람이 원한다면 비밀을 들은 사람들은 언제라도 반환 요구에 응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됩니다. 이런 서약서만 확실히 확 보하신다면 공개적인 투자자 모집도 가능해 집니다. 혹 비밀이 새서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는 생각이 들면 이 서약서를 법 원에 제출하기만 해도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시다 보니, 이런 서약서를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 것을 봅니다. 그렇더라 해도 다음의 몇 가지 경우만 주의하신다면 여러분 의 사업 구상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 장치는 마련하셨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첫째, 모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한꺼번에 꺼내놓지 마십시오.
투자 협상이 진전되는 것을 봐 가면서 하나씩 하나씩 공개하는 게 안전합니다. 여러분과 투자자 사이에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투자 자금과 아이디어 공개량은 정비례해야 합니다.
둘째, 여러분이 원하는 이상으로는 절 대 아이디어를 공개하지 마십시오.
원하는 투자금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아이디어만 드러내십시오. 물론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없으면서 투자금만 챙기려는 행위는 사기에 해당하지만, 여러분이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최소의 공개로, 최대의 투자를 유치하는 게 가장 합리적인 경제 활동일 것입니다.
셋째, 정보를 듣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항상 염두에 두십시오.
여러분 의 설명을 듣고 있는 사람이 차후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인가? 이 아이디어로 유익을 받을 수 있는 잠재적인 고객인가? 혹은 이 아이디어와 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인가? 이런 질문을 끊임없이 하셔서 그 답에 따라 얼마만큼의 아이디어를 공개할 것인지를 결정하십시오. 일반 인들과 달리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법적으로 반드시 지켜주어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변호사인 경우 고객이 상담해 온 사업 아이디어 를 가로챌 수 없도록 법적으로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고객에 대해 특수 관계인으로 분류되어 보다 엄격한 비밀 준수의 의무를 지고 있 습니다. 이런 부류에 속해 있는 사람들에는 회계사, 부동산 중개인, 보험 컨설턴트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이런 사람들에게는 보다 자유롭게 사업 관련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