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몰딩 사용법 > 홈데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홈데코


 

다양한 몰딩 사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1,507회 작성일 10-08-16 20:24

본문

집을 꾸밀 때 빠질 수 없는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몰딩(Molding)이다. 간단하게는 베이스 몰딩에서부터 천정과 만나는 벽면 윗부분의 크라운 몰딩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정도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몰딩만 제대로 다양하게 사용하여 집을 데커레이션 해도 훨씬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집으로 만들 수 있다. 쉬운 예로, 홈 디포(Home Depot)나 로나(Rona)에 가면 몰딩만 취급하는 코너가 있다. 그곳에서 여러 종류의 몰딩을 볼 수 있다.

20070411044757001.jpg예를 들어, 아무런 무늬도 없이 가느다란 몰딩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커다란 빈 벽을 꾸밀 때 유용하게 쓰인다. 전체를 사각형으로 크게 나눌 수도 있고 작은 사각형을 여러 개 나열할 수도 있으며 액자가 들어가는 크기보다 좀 더 크게 사각형으로 설치한 후 가운데 액자를 걸면 훨씬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조금 두꺼운 몰딩으로 설치해도 벽이 넓고 크다면 그다지 문제 삼을 것이 없다. 오히려 몰딩의 느낌만으로도 전체적 분위기가 클래식한 컨셉이 될지 아니면 모던한 분위기로 꾸며질 지를 결정지어 주므로 가구와 소품을 고려한 선택을 한다. 옛날 영국 황실의 분위기를 풍기는 고급스런 몰딩들은 가격은 좀 비싸도 그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 온다고 볼 수 있다. 몰딩 장식이 잘 되어 있는 집들은 사는 동안도 물론 좋지만 집을 팔 때도 매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매력 있는 장식이라 할 수 있다.

천정이 낮지 않을 경우 중간보다 약간 밑 부분에 몰딩을 돌리고 맨 아래 부분에 좀 더 두꺼운 베이스 몰딩을 돌린 후 위 아래 몰딩 사이 가운데 부분은 가는 몰딩으로 디자인을 넣어 (주로 사각형 모양) 전체를 백색으로 페인팅하고 위 벽은 다른 컬러로 칠해 본다면 고급스런 벽 장식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생각보다 쉬운 데커레이션 기법으로, 간단한 장비만으로도 시도해 볼 수 있다.

몰딩을 자르는 각도가 중요하므로-특히 크라운 몰딩일 경우-홈디포나 로나의 몰딩 코너 담당자에게 물어보면 친절히 잘 가르쳐 줄 것이다. 기본만 알면 이렇게 저렇게 응용할 수 있으므로 몰딩 기법으로 꾸며 놓은 잡지 등을 구입해 내 손으로 꾸며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재비보다 인건비가 비싼 이곳에선 무엇이든 알고 배워서 내 손으로 한다면 절약도 할 수 있고 훨씬 더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선 못 한 개도 안 박아 봤다는 사림이 이곳에 와서 손수 마루도 깔아 보고 페인팅도 직접 해보면서 더욱 내 손으로 만든 것에 대한 애착심과 생활의 자신감도 갖게 된다. 내 손으로 심은 꽃 한 송이, 나무 한 그루는 자연의 소중함과 감사함뿐만 아니라 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이곳 캐나다인들은 대부분 집에 기본적인 장비를 갖추고 있어서 주말이면 이곳 저곳 집 꾸미는 것이 즐거움이라고 한다.

처음부터 집 전체를 해보겠다는 너무 큰 계획보다는 리빙 룸을 시작으로 시도해 본다. 창문 역시 윈도우 몰딩을 사용해서 창문 틀을 몰딩으로만 돌려도 훨씬 멋져 보일 것이다. 윈도우 케이스 몰딩과 Fauxwood Blind 만으로도 창문 장식은 끝낼 수 있다. 고급스런 서구형 스타일의 집을 꾸미고 싶다면 몰딩에 대한 연구를 철저히 한 후 전문가에게 부탁하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그 만큼 효과면에서 뛰어나므로 신중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