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her’s Day (어머니의 날, 5월 둘째 일요일) > 홀리데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홀리데이


 

Mother’s Day (어머니의 날, 5월 둘째 일요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Friday 댓글 0건 조회 2,214회 작성일 14-01-26 05:12

본문

미국에서 Mother’s Day는 5월의 두번째 일요일입니다. Mother’s Day는 원래 West Virginia의 Grafton 에 살던 Ann Jarvis 라는 여성이 자신의 어머니를 기리기 시작한 날입니다. 5월의 두번째 일요일을 Mother’s Day 로 정한 것도 또 carnation 을 다는 관습을 시작한 것도 이 여성입니다. 원래 이 “어머니날”의 기원은 멀리 고대 Greece 까지 올라가지요.

당시는 어머니의 신인 “Rhea”를 기리기 위하여 봄의 어느 날로 어머니날을 만들었다 합니다. 그 뒤 17세기 영국에서도 “Mothering Sunday”라고 하여 어머니를 생각하는 날을 만들었구요. 미국에서 최초의 시도는 평화를 상징하는 날로 어머니날을 만들자는 1882년의 Julian Ward Howe의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어머니날을 만들어 정착시킨 이는 Anna Jarvis라는 Philadelphia의 여성이었죠. 만든 사연은 좀 긴데 요약하면 남북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려 노력하다 돌아가신 그녀의 어머니를 기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2년 후 어머니를 기리는 행사를 하면서 Jarvis는 이 날을 전국의 어머니를 기리는 날로 발전시킬 것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헌신적 운동 끝에 1910년 West Virginia 주에서 처음 Mother’s Day를 만들게 되었고, 그 후 몇 년 안에 미국 전역으로 이 운동이 퍼져나가게 되었지요.

결국 1914년에 대통령 Woodrow Wilson이 공식적으로 5월 두번째 일요일을 “Mother’s Day”로 선포하게 되지요. 하지만 재미있는 사건은 이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입니다. 이 Mother’s Day는 채택되자마자 상업주의로 물들기 시작하였죠. 꽃가게부터 선물을 파는 가게 또 물건을 공급하는 기업들로부터 Mother’s Day는 오염되기 시작한 것이지요.

결국 Jarvis는 너무 이 상업주의화에 화가 난 나머지 1923년에는 이 어머니날 축제를 중지시켜야 한다는 소송을 제출하였고 또한 전쟁 어머니회 모임을 방해한 죄로 체포되기까지 합니다. 그녀는 이 때 다음과 같이 소리쳤습니다: “I want it to be a day of sentiment, not profit”. Jarvis는 스스로는 한 번도 어머니가 되지 못한 채 죽을 때까지 이 상업주의화 물결에 반대하다가 쓸쓸히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죽기 몇 일 전에 기자들 앞에서 그녀는 담담히 말하지요: “I am sorry that I have ever started Mother’s Day”. 우리는 Jarvis의 일화를 통해 많을 것을 생각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날은 가족이 모친에게 꽃과 카드와 선물 등을 드리는데. 모친이 건재하고 있는 사람은 핑크색의 카네이션을, 이미 돌아가신 사람은 흰 카네이션을 가슴에다는 관습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