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Patrick’s Day (성 패트릭스 데이, 3월17일) > 홀리데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홀리데이


 

St. Patrick’s Day (성 패트릭스 데이, 3월17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984회 작성일 14-01-26 05:11

본문

미국인들은 3월 17일에 St. Patrick이라는 Irish 성직자를 기념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알려져 있지 않은 이 날은 공휴일은 아니지만 기념일로서 대부분의 초등 학교에서 이 사람에 대한 공적을 가르치며 Irish 후손들이 많이 살고 있는 뉴욕시에서는 이 날 유명한 퍼레이드를 한다. 15 만 명 가량이 이 퍼레이드에 참석하며 백 만 명의 군중들이 길가에서 이 퍼레이드를 관람합니다.

이 날 뉴욕시 Fifth Avenue의 중앙은 초록색 줄무늬로 장식되고 Empire State Building 맨 꼭대기의 불빛도 모두 초록색으로 켜지며 사람들도 초록색의 옷을 입고 초록색을 띠는 음식을 사는데 빵, 아이스크림, 파스타, 밀크 쉐익 등도 모두 이 날을 위해 초록색으로 만들어져 나오며 사람들도 초록색을 띤 음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이 초록색은 Irish 사람들을 상징하는 색인데 그 이유에 대한 전설이 있습니다.

St. Patrick 은 워낙은 AD 385년 경에 Ireland가 아닌 Wales 에서 태어났습니다. 이름도 Maewyn 이었습니다. 그당시는 세상이 어수선한 때였지요. 그래서 그는 10대에 그의 마을을 쳐들어온 Ireland의 야만인들에게 붙잡히게 되었습니다. 노예신분에서 도망쳐 나온 후 그는 Gaul 로 가서 수도원에서 12년간 수도 생활을 하고 자신의 소명이 Ireland 의 Pagan (무속신앙을 믿는 사람들) 을 개종시키는 것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30년간 Ireland 사람들의 개종에 앞장서다가 AD 461년 3월 17일 사망했지요. 그래서 이 날을 기념하는 겁니다. St. Patrick 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많이 전해집니다. 그는 죽은 자를 살렸다는 이야기가 그중 하나지요. 또 그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세 잎 클로버(실은 클로버와 유사한 shamlock)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라는 의미는 또한 성부, 성자, 성신(The Father, the Son, The holy Spirit)가 하나라는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클로버라고 알려진 shamrock이라는 식물과 관련된 전설로 유명한데, 어느 날 그가 풀밭에서 잎이 세 개인 shamrock을 뽑아 그것을 자신의 신도들에게 삼위일체에 대한 교리를 설명하는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그 때부터 이 shamrock은 Ireland 전역에서 존경받아 왔고 또한 세계 전역에서도 shamrock은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래서 세 잎을 가진 초록색의 shamrock은 Ireland의 상징이 되었고 St. Patrick이 세상을 떠난 날을 기념하는 3월 17일에 사람들은 초록색 옷을 입고 초록색 음식을 먹습니다.

그의 진짜 이름은 Maewyn Succat (Succat은 warlike라는 뜻)이었는데 나중에 그가 성직자가 된 다음 Noble 이라는 뜻의 Patrick 이라는 이름을 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인의 날이 미국으로 옮겨온 것은 미국에 Ireland 계 이민자가 많아지고부터 입니다. 그래서 특히 Ireland 계 이민자가 많은 Chicago 같은 도시에서는 이날 Lake Michigan (미시간호) 를 초록색으로 물들이면서 이 날을 기념합니다.

그러니까 St. Patrick’s Day 의 상징은 세잎 클로버와 초록색이어서 이 날은 이런 모양의 케이크와 과자를 팔기도 합니다. 이 기념일을 계기로 미국에서는 Irish 문화를 소개하고 그 사람들이 미국에 공헌한 내용들을 알리는데 last name이 O’Reilly 처럼 “O”로 시작되거나 MacDonald 처럼 “Mac”으로 시작되는 사람들이 Irish에서 후손들입니다. 케네디 대통령과 레이건 대통령도 또한 Irish 후손들이라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