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이야기 > 홀리데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홀리데이


 

발렌타인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2,115회 작성일 10-08-05 22:48

본문

서양에서는 2월 14일을 발렌타인데이라고 하여 아주 특별하게 보낸다. 이날 사람들은 발렌타인데이 축하카드를 연인, 친구들, 가족들에게 보내고 많은 연인들은 "나의 발렌타인이 되어주세요" 라고 한다. 상점들은 2월 14일이 되기 훨씬 전부터 발렌타인 용품과 장식을 팔고 어린 학생들은 교실을 하트와 레이스로 장식을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각자의 친구들에게 사탕, 꽃, 특별한 선물을 주곤 한다.
 
길거리마다 초콜릿이 마구 팔리는 것을 보면 너무 상업화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그 본래의 문화적 의미를 알고 살린다면 초콜릿처럼 달콤하고 풍만한 깊은 맛을 내는 특별한 하루가 될 것이다.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발렌타인데이의 기원에 관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어떤 전문가들은 로마의 성발렌타인(St. Valentine)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발렌타인은 당시 황제 클라디우스는 젊은 청년들을 군대로 끌어들이고자 결혼금지령을 내렸는데 이에 반대하고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결혼시켜준 죄로 A.D. 269년 2월 14일에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다. 그는 그 당시 간수의 딸에게 " love from Valentine"이라는 편지를 남겼고, 발렌타인데이에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풍습의 기원이 되었다. 발렌타인데이가 연인들의 날로 알려져 있는 것도 이런 까닭이라고 본다.
 
또 다른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영국인들이 새가 짝을 짓는 날이 2월 14일이라고 믿었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것과 봄이 연인을 위한 계절로 여겼던 데서 나왔다는 것이다. 그밖에도 고대 로마에서는 루퍼칼리아(Lupercalia)라는 축제를 2월15일에 열어서 늑대로부터의 보호를 기원하고 이 축제기간동안에 여자들은 다산을 빌었는데 이런 로마의 축제가 영국으로 이어져 오늘날의 발렌타인이 되었다고도 한다.
 
미국과 캐나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댄스파티를 열고, 사탕, 선물, 하트와 큐피드가 그려진 카드를 만들고 어른들은 꽃, 사탕 상자, 다른 선물을 아내나 남편, 연인에게 보낸다. 거의 모든 발렌타인데이 사탕상자는 하트모양으로 빨간 리본으로 묶는다. 유럽 -영국아이들은 발렌타인데이노래를 부르고 사탕, 과일, 돈을 받으며. 영국의 일부지역에서는 캐러웨이씨나 자두 또는 건포도를 넣어 롤빵을 굽기도 한다. 이태리에서는 발렌타인데이 축제가 열린다. 영국과 이태리에서는 처녀가 해뜨기 전 새벽에 일어나 창밖으로 지나가는 남자를 보는 풍습이 있는데. 처음으로 본 남자이거나 그 남자랑 닮은 사람과 그 해에 결혼을 하게 된다고 한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도 볼수 있다. 덴마크에서는 아네모네(snowdrops)라는 하얀 꽃다발을 친구에게 보낸다. 또 덴마크 남자들은 시를 적어서 자신의 이름을 적지 않고 스펠링수만큼 점을 찍어서 보내고 여자가 그 남자의 이름을 맞추면 그는 부활절에 부활절 계란을 그녀에게 주는 풍습이 있다. 이런 모습은 셰익스피어의 햄릿의 대사에서도 볼 수 있다.
 
영국 웨일즈에서는 나무로 러브스푼을 조각하여 2월 14일에 선물하는데 하트, 열쇠, 열쇠구멍이 주로 스푼에 조각되는 모양이다. 그 의미는 "당신은 내마음의 자물쇠를 연다!"는 뜻. -중세에 젊은 남녀는 각기 이름을 적어 볼에 넣고 하나씩 뽑아서 자신의 연인이 누구일지를 보고 일주일 동안 그 이름을 소매에 붙이고 다녔다. -몇몇 나라에서는 젊은 남자가 옷을 여자에게 선물하는데 여자가 그 선물을 잘 받으면 그와 결혼하겠다는 의미다. -발렌타인데이에 여자가 머리위로 나는 울새를 보면 선원과 결혼을 하고 참새를 보면 가난한 남자와 결혼을 하지만 행복하게 살고, 황금방울새를 보면 백만장자와 결혼하게 된다 -꽃이 지고 열매를 맺었던 민들레에 심호흡을 크게 하고 씨를 바람에 날려 보낸다. 줄기 위에 남는 씨를 세면 그것이 자녀의 수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