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란 > 개인투자상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개인투자상품


 

펀드투자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inceton 댓글 0건 조회 2,086회 작성일 10-08-11 11:30

본문

펀드란 여러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서 만든 대규모의 기금(fund)을 말합니다. 보통 투자신탁운용회사나 자산운용회사들이 기금을 모으고 투자전문가를 펀드매니저로 고용해 이를 운용하도록 하는 식입니다.이처럼 펀드란 펀드매니저가 투자지식과 시간이 부족한 일반인을 대신해 투자해 주는 제도이므로 간접투자 상품이라고도 합니다.
펀드매니저는 펀드의 자금을 주식, 채권, 유동자산, 파생상품 등 다양한 대상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얻은 손익을 투자자에게 모두 되돌려줍니다. 물론 펀드매니저(운용회사)는 기금으로부터 약 1∼3% 정도의 보수를 받습니다.
따라서 일반 투자자들이 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약간의 수수료를 물고 투자전문가를 고용하 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비전문가인 일반투자자가 직접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할 때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투자기회를 가지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투자자들이 직접투자 할 때보다 신경 쓸 일이 적으며 대규모 자금으로 수십 종목의 주식과 채권에 분산 투자하므로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전문가가 투자한다고 해서 항상 이익만 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의 경우 주식시장이 폭락하게 되면 손실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펀드는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주식펀드, 장기채권에 투자하는 채권펀드, 단기채권에 투자하 는 머니마켓펀드(MMF)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원하는 펀드에 자금을 나누어 투자해 여러 수준의 수익률과 위험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은행상품과 달리 예금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예금보호제도란 거래 금융기관 파산시 투자자의 보호를 위해 예금보험공사(정부)에서 5천만원까지 금융기관을 대신해 원리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하지만 펀드운용회사의 파산은 원칙적으로 따져서 펀드 투자자들의 손실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설사 펀드운용회사가 파산하더라도 펀드내 해당 유가증권은 그대로 남아있고 채권등 펀드재산은 운용회사의 고유자산과 분리돼 투자자들의 몫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와 다른점
아무래도 펀드투자는 전문가가 대신 운용해주므로 직접 투자보다는 신경 쓸 일이 적고 편리합니다. 초보자가 투자하는 것보다는 안정적인 운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다수의 돈이 모이기 때문에 거액의 자금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물론 선물 옵션 등의 파생상품에도 투자하고 회사채, 기업어음 등의 채권과 콜(금융기관끼리 주고받는 초단기 자금) 등의 현금성 자산 등을 투자대상으로 편입 합니다.
결국 이러한 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주가가 하락할 경우 주식투자 자산에서 손해를 입을 수 있지만 채권에 투자한 자산은 시장금리 수준의 이익을 내 손실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리스크와 리턴
펀드투자 상품은 정부의 예금자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투자손실로 원금이 깨질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위험의 뒷면에는 고수익이라는 매력이 숨어있기도 합니다.
펀드투자에 나설때는 원금을 보장해주지 않으므로 투자자 스스로가 투자위험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상품의 특성과 위험요소를 사전에 철저히 챙겨야 한다는 얘깁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