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고르는 법 > 식품음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식품음료


 

와인 고르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티비아 댓글 0건 조회 662회 작성일 12-02-14 18:20

본문

와인은 예술적 품격을 갖춘 술이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와인에 매혹되는 이유이기도 하다.좋은 와인을 고를 줄 알게 된다면 삶이 그 만큼 풍부해지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좋은 와인을 고르는 요령을 알아본다.

1. 와인에 관해 보통 사람들에게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것들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포도의 종류, 원산지 등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수하다는 뜻이다. 와인에 대해 전문지식을 갖추려면 왜 당신이 어떤 특정한 종류의 와인을 좋아하는지부터 이해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몇몇 용어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데, ‘바디 (Body)'도 그 중의 하나이다. 바디는 와인의 맛이 얼마나 강한가 약한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와인마다 차이가 크다. 예를 들어 캐버넷 쇼비뇽 (Cabernet Sauvignon) 와인은 코셔와인 (Kosher Wine)으로 아주 진하고 걸쭉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피노놔르 (Pinot Noir)는 같은 코셔 와인이지만 맛이 가볍다고 할 수 있다. 또 와인 애호가 가운데는 과일 향이 강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올드 월드 (Old World)’, 즉 건조한 맛이 도는 와인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와인은 보통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2. 붉은 와인과 백색 와인의 차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백색 와인은 보통 가벼운 음식, 예를 들어 파스타나 해물, 닭고기 등과 잘 어울린다. 반면 붉은 와인은 스테이크 등 좀 더 헤비한 고기류와 조화를 더 잘 이룬다.

3. 와인을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탄닌 (Tannins)이다. 탄닌은 포도 껍질에 주로 함유돼 있는 성분이다. 탄닌은 보통 쓴맛을 내는데, 특히 숙성된 지 오래되지 않은 와인의 경우 탄닌 맛이 강하다.

4. 산도 (Acidity)도 중요한 요소이다. 산도 역시 와인의 맛에 영향을 주는데, 너무 산이 강하면 쓴맛이 감돌뿐더러 와인 특유의 향을 해칠 수 있다. 산도가 너무 낮으면 맛이 밋밋하고 주스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 산은 와인의 풍미를 떨어뜨리며 보통 과일 맛을 강하게 나게 하는 역할을 한다.

5. 참나무 통은 와인을 저장하고 숙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참나무 통은 보통 와인에 특유의 맛을 보충하기도 한다. 바닐라나 전나무 향이 나기도 하고, 훈제한 것 같은 맛을 주는 것이다.

6. 뒷맛이 오래갈수록 보통은 더 좋은 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향과 풍미가 오래가면 피니시가 좋은 와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7. 와인의 병 모양에도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병의 바닥 부분에 깊이 파인 곳, 즉 펀트 (Punt)라고 불리는 것이 깊고 클수록 좋은 와인이라고 보면 된다. 이 부분이 평범한 와인은 와인 자체가 평범한 수준이라는 뜻으로 봐도 무방하다.

8.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들을 갖추고서도 여전히 어떤 와인이 좋은 와인인지 고를 자신이 없다면 등급이나 리뷰를 참조하면 된다. 보통 와인 가게에 진열된 와인들을 보면 평가 등급이 나와 있다. 이 점수가 좋은 와인을 고르면 크게 낭패보지 않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