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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이지(Gau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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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타라곤 댓글 0건 조회 2,353회 작성일 12-06-13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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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조종사가 비행기를 조종하기 위해 계기에 의존하듯이 다이버는 수심계, 수중 압력계, 나침반, 수중시계에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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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r-s.gif수중 압력계(Submersible Pressure Gauge)

1. 사용 목적: 연료 계기가 자동차의 가스탱크에 연료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표시하듯이 수중압력계는 스쿠버 실린더에 남아 있는 공기의 압력(잔압)을 나타내며, 스쿠버 다이빙에 꼭 필요한 장비이다.

2. 관리요령 : 수중 압력계는 예민한 기구로, 호스 또는 호스와 압력계 연결부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충격을 가하거나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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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계(Depth Gauge)

1. 사용 목적: 수심계는 수중에서 수면과의 거리를 알려준다.

2. 종류 및 형태
- 모세관식(Capillary Tube) : 한쪽 끝이 막힌 투명한 관이 계기판에 붙어 있으며 관 옆에는 수심이 숫자로 표시되어 있는데, 수심이 깊어지면 물이 관 내부로 들어가 내부의 공기를 압축시킨다, 관내부의 물과 공기의 경계면을 들여다보면 깊이를 읽을 수 있다. 가장 간단하고 비싸지 않은 방식이나 수심이 깊어질수록 눈금 크기가 점점 작아지기 때문에 깊은 수심에서는 정확한 수심을 알기 어렵다. 잠수할 때 잠수 중 도달한 가장 깊은 수심을 기록할 수 있는 어떤 수단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 모세관식은 가장 깊이 도달한 깊은 수심을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이 없으므로 필기구와 메모판을 준비하여 기록하여야 한다.
- 부르동식(Bourdon tube) : 둥글게 굽은 금속관에 압력을 가하면 똑바로 펴지는 원리를 사용한다. 개방식과 폐쇄식 관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개방식 관은 요즘 거의 볼 수 없으며 폐쇄식 관은 공기로 채워져 있으며 기름으로 찬틀 안에 들어 있다. 주위의 수압은 틀의 유연한 부분을 통해 기름으로 전달되고 다시 관으로 전달된다. 관에는 연동 장치와 바늘이 부착되어 있고, 압력에 의해 관의 모양이 변하면 바늘이 움직여 깊이를 나타낸다. 부르동식은 대체로 정확도가 높으며 최대수심 기록을 하는 제 2의 바늘도 있다.
- 판막식(Diaphragm mechanism) : 연동 장치에 부착된 금속 판막을 사용하였으며 연동 장치에는 바늘이 부착되어 있다. 판막의 압력이 증가하면, 바늘이 움직여 깊이를 나타낸다. 판막식은 가끔 영점 조정을 해주어야 한다.
- 전자 감응식(Electronic gauge) : 센서로 압력을 감지하고 변환기를 사용하여 깊이를 나타낸다. 전자 감응식은 모든 다이브 컴퓨터,  대부분의 전자식 다이브 타이머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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