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계절을 위한 라이딩앱 > 스마트취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스마트취미


 

자전거 계절을 위한 라이딩앱

페이지 정보

작성자 타라곤 댓글 0건 조회 3,524회 작성일 12-06-05 09:30

본문

자전거에도 기록 장치가 있다. 주행 중인 자신의 속도, 운동량은 물론 경로에 대한 촘촘한 기록도 자동으로 해준다. 원리는 GPS를 통한 위치기반을 근거로 한다. 눈에 띄는 앱 몇 가지를 소개한다.
1334190736.jpg
자전거야말로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라 할 수 있다. 화석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움직일 수 있는 동력 원리를 갖고 있으며 한번 배우면 몸이 평생 기억해주는 탁월한 물아일체성을 보이기도 한다. 한강변의 자전거 도로를 달리는 그 기분은 그 어떤 여행보다 아름답고 즐겁다. 그러나 자전거를 타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페달을 계속 밟아줘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툭하면 허벅지가 마비되는 곤욕을 치루기도 한다. 가장 어려운 일은 단순함에 있다. 똑같은 행위를 지속한다는 것에서 오는 무료함이 그것이다. 그래서 자전거를 그냥 생각 없이 타는 것보다는 목표를 정하고 체계적으로 도전하는 리듬이 필요한 것이다. 주행 거리를 점점 늘이고, 속도 조절을 하고, 그날그날 소모된 칼로리 양을 통해 운동량을 조절하고, 그 모든 기록들을 저장하는 앱을 활용하면 한결 과학적이고 흥미로운, 스포츠로서의 자전거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1334191680.jpg
 
모바이크-자전거지킴이 SNS (무료)
세계 최초로 개발되어 특허 등록된 앱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자전거 이용자들이 스스로 자전거 등록, 소유이전, 습득신고, 말소 등 자전거의 일생 주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입과 등록 절차를 밟으면 자신의 자전거가 전세계 네트워크에 공개되며 도난 시 휴대폰으로 신고하면 도난 자전거가 지명수배된다. 자전거 도난 방지에 유용한 앱이지만 얼마나 많은 자전거 애호가들이 가입하느냐가 관건. www.mobike.co.kr
 
엔페로 자전거  (무료 android)
안드로이드용 자전거 주행 기록장치다. 주요 기능으로는 ▶속도계 ▶경로계 ▶그래프 ▶사진과 메모 ▶내가갔던 길을 다시 한번 둘러 볼 수 있는 코스 보기 기능 ▶기록 저장 ▶반경 검색 ▶메모 남기기 ▶지도로 가기 ▶세부 고도 확인 ▶스피드와 페이스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 ▶코스 이탈 정보 ▶클릭 한번으로 사이트 업다운 등이 있다.
 
GREEN BIKE (무료 iphone )
날씨를 주제로 하는 기록 장치다. 자전거족을 위한 날씨, 복장 추천, 지도, 라이딩 경로 및 기록을 제공하는 앱이다. 온도, 미세먼지, 습도, 풍속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전국 날씨 검색 ▶날씨에 따른 적당한 복장 및 준비물 추천 ▶트랙 기능을 통해 경과 시간, 속도, 이동 거리 등 실시간 라이딩 정보 ▶경로 기능을 통해 목적지까지의 대략적인 거리 정보 ▶지도를 통해 자신의 위치 확인 ▶라이트(아이폰4 이상) ▶ 라이트에서의 경적 소리 ▶다양한 알람 기능 ▶고해상 이미지 지원 등이 있다.
 
자전거 GPS 속도계 바이크티  (무료 iphone)
GPS를 이용한 자전거 전용 속도계와 자전거 라이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와 즐거운 순간, 위험 알림 등을 쪽지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앱이다. 라이딩 과정을 기록하고 저장해서 이메일을 통해 자신 또는 동호회 사이트에 전송, PC에서도 라이딩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음성안내(시간, 거리, 속도, 목표율) ▶네이버 자전거 전용도로 미도 및 회전 기능 ▶년, 월, 일별 그래프(속도와 거리) ▶실시간 속도, 고도 변화 그래프 스킨 외 다양한 스킨 기능 ▶주별 라이딩 자출(자전거 출퇴근) 목표 설정 및 결과 표시 ▶예외 종료 후 복구 ▶야간 플래시 라이트(아이폰4 이상) ▶실시간 일일, 월별 누적 랭킹 ▶카메라 사진 첨부 ▶현재 위치 SNS 전송 ▶실시간 쪽지 발송 및 조회 등이다.
 
1334190922.jpgBIKEMATE GPS  ($2.99 iphone)
자전거는 물론 자동차 드라이빙, 하이킹, 조깅 등의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앱이다. 저장된 이동 경로를 불러들여 구글맵을 통해 자신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불러들인 경로에서 다시 라이딩을 함으로써 기록 경쟁을 할 수 있다. 운동 일지를 만들 수도 있다. 달력 기능과 총 이동거리, 이동 시간, 소모 칼로리 정보를 통해 라이딩을 통한 자신의 운동량을 한 눈에 알아볼 수도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기록갱신 ▶운동일지 ▶운행 중 촬영한 사진 구글맵에서 확인 ▶라이딩 기록 공유 ▶경기도 자전거길 안내 등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