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곳에서 마음에 흔적 남기는 '평판' > 영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마음에 흔적 남기는 '평판'

페이지 정보

작성자 Emile 댓글 0건 조회 711회 작성일 14-10-29 06:06

본문

'평판'이란 뭘까? 그것이 우리 언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미국의 진화생물학자 존 휘트필드는 뒷담화와 소문으로 대표되는 평판의 숨겨진 순기능과 역기능을 다각도로 통찰한다. 저서 '무엇이 우리의 관계를 조종하는가'를 통해서다,
'세상 사람들의 비평'이라는 뜻의 평판은 집단에 해를 끼치는 사람을 공격하는 무기가 되기도 하고, 누구를 믿어야 할지 판단하는 신뢰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기적인 사람을 이타적인 사람으로 이끄는 회초리이기도 하다.
 
 
집단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매일 타인의 평판을 생성하고 이용한다. 그리고 자신의 평판도 만들어간다.
평판이란 나의 일부이지만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내 것'이 아니다. 내가 모르는 곳에서 다른 사람의 입을 통해 만들어진 평판은 내 이미지를 결정하고 나를 쥐고 흔든다.
타인이 나를 조종하는 리모컨이 되기도 하는 평판. 이는 공적 영역뿐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인간관계의 핵심인 평판을 진화생물학, 심리학, 행동경제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설명한다. 특히 인간처럼 무리를 지어 살고, 다른 개체의 시선을 의식하며 평판을 이용하는 다양한 동물과 물고기 사례로써 인간이 왜 그리고 어떻게 평판을 형성하고 이용하는지 살펴본다.
생각연구소. 392쪽. 1만6천원.
 
연합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