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문학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민문학


 

Total 18건 1 페이지
이민문학 목록
꽃도 향기가 다르 듯 사람에게도 각자 독특한 향기가 있는 것 같다.   맡으면 기분을 좋게하는 향기나는 사람이 있고, 역겨워 인상을 찌푸리게 하는 사람도 있다.   밥을 먹고 마시는 숭늉처럼 구수한 냄새가 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낙엽을 태울 때처럼 커피냄새가 나는 사람 도 있다.   향기가 너무 강한 사람은 멀리까지 그 향기를 풍기기 때문에 처음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서 그 주위로 모여 든다.   하지만 사람들은 금방 그 냄새의 정체 를 확인하고 &n…
작성자Friday 작성일 16-06-28 19:05 조회 2023 더보기
이메일을 여니, 지난 주 북클럽 사회를 본 안드레에게서 초록빛 글씨로 편지가 와 있었다. "지난주 북클럽 모임에 전 참 좋은 시간을 가졌어요. 중국 문화를 알려준 타냐에게 너무 고마워요.다음번 읽을 책은.." 북클럽이 끝나면 이렇게 그날 호스트한 사람이 다음번 책을 이메일로 보낸다.동네 엄마들끼리 하는 우리 북클럽은 시작한 지 1년이 되어간다.아이들을 키우며 친해진 미국엄마들이 우리도 자신을 위해 뭔가 좀 하자며 시작됐다. 엄마와 아내라는 이름에서 잠시 벗어나 책 한권을 들고 둘러앉은 우리의 볼이 발그랗게 상기됐다. 목요일 저녁 7…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4 조회 3380 더보기
행복은 아름답다.밤 기차를 타고 가다 만나는 새벽처럼깊은 바다 속으로 빠져드는 저녁 노을처럼젖을 문 채 포만감에 만족하여 잠든 아이처럼 아름답다.행복은 향기롭다.여름밤 열어놓은 창문가로 스며드는 자스민 향내처럼아무도 걷지 않는 숲속에 숨겨진 소나무 향내처럼이른 아침 공복에 마시는 한 잔의 블랙 커피처럼 향기롭다.행복은 넉넉하다.기름진 하얀 햅쌀 위에 척척 얹어 먹는 김장 김치처럼 가난하고 슬픈 자를 위로하는 따뜻한 손길처럼자녀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처럼 언제나 넉넉하다.그래서인가. 행복한 사람은 자유롭다.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며 소박…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0 조회 3399 더보기
부부의 날은 1995년 5월 21일 세계최초로 우리나라 경남 창원에서 어느 목사 부부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기독교를 중심으로 기념일 제정운동이 전개되었다. 제정 목적은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구는 데 있다. 부부의 날은 핵가족시대의 가정의 핵심인 부부가 화목해야만 청소년문제·고령화문제 등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부부의 날 위원회’에서는 지역별 부부축제, 부부음악제 등을 열고 부부 사랑고백 나눔의 시간 등을 갖는다. 그 밖에 영호남 부부, 장수 부부, 남북 부부, 국제 부부 …
작성자yale 작성일 10-09-24 10:00 조회 3765 더보기
4. 미주 한인문단의 대비적 특성논자는 모처럼 미주문단 여러분과 만나서 대화하는 자리이므로 보다 진지하게 미주문단의 현황과 상관된 특성적 문제점들을 여타 지역의 한인문학 특질들과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다만 논자로서 밝혀서 전제해 둘 바로서는 사회주의권과 한반도에 인접한 한인문학에 대해서는 여러 번 답사, 연구한 바 있는 반면에 정작 미주의 그것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어쩌면 오진하거나 어림으로 판단해 버릴 위험성이 있는 대신에 오히려 멀리서 선입견 없이 올바로 파악할 소지도 많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장…
작성자갈릭 작성일 12-02-19 10:36 조회 3522 더보기
3. 세계 한인문학 활동상과 연구 동향 모름지기 한반도의 한국문학을 주로 하되 부차적으로 나라밖에서 민족문학을 뒷받침하는 국외 한인문학은 우리문학의 소중한 실체이다. 사실 한국문학사에서 거의 도외시해왔던 국외 한인문학은 이제 본국 문학과 대응하는 문학 위성적인 실체로서 반영시켜야 마땅한 것이다. 다음의 실상들에서 드러나는 여러 동향과 특성들을 참고하여 우리문학을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인문학은 특히 한글을 통한 한겨레 민족문학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찍이 지…
작성자갈릭 작성일 12-02-19 10:34 조회 3496 더보기
2. 국외 한인문학의 영역과 위상‘국외(또는 재외ㅡ해외) 한인문학’이란 이름에는 세계가 긴밀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요즘의 국제사회에서 한반도 밖의 한겨레인 한국 사람들에 의해 행해진 문학 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다소 생소한 이 명칭에는 적어도 새롭게 변천해 가는 세계문학에 저마다 다양한 민족문학이 어떤 상호관계를 유지하며 자아를 지켜나가느냐 하는 문화전략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이 분야의 학회나 소집단적인 문학이 점차 주요한 실체로서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한다. 구체적으로 국외 한인문학이란 이미 외국 여러 지역에 나…
작성자갈릭 작성일 12-02-19 10:33 조회 3272 더보기
1. 문제 제기 및 접근점이글에서 논자는 바야흐로 국제화, 다문화, 다민족 시대의 정보화 사회에 대응할 한국문학의 재정립 등과도 상관된 재외(在外) 한인문학의 현황과 문제점을 미주(美洲) 중심으로 제기해 보려한다. 실제로 30여 년 동안 한국현대문학사를 연구, 강의해오면서 근래 주요한 한반도 밖의 여러 한인문단(韓人文壇)을 답사, 조사해 온 자신이 평소 절실히 느껴온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 문제는 2003년 2월에 발족한 국제한인문학회의 당위성과 이곳 미주 한인문학의 위상(位相)이나 당면과제에 상관된 한겨레 통일문학사…
작성자갈릭 작성일 12-02-19 10:32 조회 3005 더보기
어제는 한국학교 아이들이 구정 설날을 맞이해서 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 세배를 했습니다. 한국학교 프로그램 덕에 저도 떡볶이와 빈대떡을 얻어 먹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인사하는 기쁨을 맛보고 어른들은 인사받는 보람으로 좋아하셨습니다. 선생님 몇 분이 이런 부탁을 합니다. "목사님, 평상시에 아이들이 인사하면 어른들이 인사를 잘 받으시도록 말씀 좀 해주세요." 아이들에게 어른들을 만나면 인사 잘해야 한다고 계속 강조하는데 아이들이 인사해도 어른들이 때로 본체만체 그냥 지나치는 경우들이 많아 참으로 민망하다는 하소연이었습니다. 사람을…
작성자세이지 작성일 11-08-14 10:24 조회 3323 더보기
문인들은 술을 좀 더 좋은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길목에 선 노리개쯤으로 여긴다. 문제는 그 술을 다루는 문인들 속내에 있다. 술을 기생오라비처럼 살살 잘 다루는 문인이 있는가 하면, 이 세상에 대한 울분을 삭이지 못해 술에게 분풀이하는 문인도 있다. 한국문단을 이야기하자면 술이 빠질 수 없다. 그렇다고 문인 모두가 다 그렇다는 말은 아니다. 한국문단이 지닌 속내를 더듬을 때 술이 빠지면 ‘팥소 없는 찐빵’처럼 꽤 서운한 까닭은 따로 있다. 문인들과 술에 얽힌, 그야말로 기절초풍을 몇 번이나 해도 모자랄 만큼 별의별 희한한 이야기가…
작성자ewha 작성일 11-06-02 08:19 조회 3821 더보기
문학 치료 워크숍에 처음 참석한 A, B 두 분은 모처럼 쉬는 주말, 먼 곳에서 찾아오느라 지쳐서인지 짜증과 회의로 가득했다. 마음속에서 술렁이는 불편한 감정 에너지들을 흘려보내고 안정을 찾아주기 위해 필자는 선 그리기로 워밍업을 시작했다. 종이 위에 아무 생각 없이 마구 감정을 풀어놓는 낙서는 세션이 시작되기 전 마음을 안정시키고 긴장감을 푸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낙서를 하고 나니까 기분이 좀 나아졌느냐”는 질문에 두 분은 “내가 왜 이곳엘 왔지? 그럴 가치가 있을까?” “다른 사람들은 이걸 하면서 무슨 생각을 할까? 밥은 …
작성자harvard 작성일 11-03-19 12:43 조회 3446 더보기
BC 1000년경 고대 그리스의 도시 테베의 도서관 위에는 ‘영혼의 치유 장소(The Healing Place of the Soul)’라는 글이 걸려 있었다고 합니다. 문학이 지닌 치유의 힘은 이미 고대로부터 인정되었던 것입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참전 군인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요법으로도 문학 치료가 쓰였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감정 표현 글쓰기’가 감정적 문제를 해결해줄 뿐 아니라 면역 체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널 테라피를 통해 우울증이 호전됐다는 결과가 의학계에 보고되었고, 관절염과 천식…
작성자harvard 작성일 11-03-19 12:41 조회 3049 더보기
요즈음 들어 충격적인 존비속 살해사건이 이곳 LA지역 한인사회에서 빈발하고 있다. 대부분 아버지가 가족을 살해하고 자기도 같이 자살한 사건들인데, 지난 3월 이후 한달여 사이에 4건이나 발생, 총 10명이 사망했으며 이중 미성년 자녀가 5명 희생됐다.이런소식을 연달아 들으면서 이거 여간 착잡한 게 아니다.내가 주변에서 흔히 보던 평범한 한국남자들이 그런 끔찍한 짓을 감행하고 있게 때문이다.그들은 도대체 왜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감행하게 되었을까?이민사회에 영원히 적응하지 못하는 아버지들의 이런 방황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첫째, 몰…
작성자harvard 작성일 10-10-22 00:07 조회 3453 더보기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떠한 상황, 어떠한 불이익 앞에서도 나를 험구하지 않는 친구 셋만 있으면 성공한 삶이라고 한다는데 그런 친구가 있느냐고 하면 과연 몇사람이나 선뜻 "그렇다"고 대답할른지...내게 가장 친한 친구가 누구냐고 한다면 좀 엉뚱(?)할른지는 모르지만 자신있게 "하느님"이라고 할 것 같다. 항상 변함 없이 내 곁에 계시고 내 얘기를 다 들어주시며 한없는 사랑을 주시니까.많은 이들이 하느님을 징벌의 하느님으로 경외하며 좋은 일, 착한 일을 한다고도 하지만, 지금 까지 내가 살아오면서 [가장 든든한 빽], [가장 변함 없…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9 조회 3629 더보기
지난달 일주일 여정으로 뉴욕의 작은 도시 사라토가 스프링스(Saratoga Springs) 스키모어 칼리지에서 열린 여성 작가들의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돌아왔다.'인터내셔널 우먼스 라이팅 길드'에서 주최 하는 것으로 올해 30년째가 되었다고 한다.셔틀버스도 없는 작은 도시라 택시를 타고 들어 가면서 바라보는 정경는 푸르르 하면서 고요하게 아름다와 초행길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평화로웠다.숲속에 자리한 빨간벽돌의 대학교, 10층의 기숙사방에서 짐을 풀면서 왠지 다시 대학생이 된 듯 마음이 들뜨기 까지 했다.아마 대학교에서 &nb…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7 조회 3708 더보기
얼마전 LA 에멀슨 극장에서 막을 내린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 하랴?를 친구와 보러갔다. 그 이유는 몇년 전 영화로 나온 비디오를 혼자서 밤에 보다가 너무 무서워 그대로 꺼버렸던 기억이 났기 때문이다. 공포영화도 아닌데 무엇이 그렇게 섬뜻했는지 알고 싶었던 것이다.연극의 등장인물은 대학 총장의 딸 마샤와 그 대학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역사학 교수인 남편 조지, 그리고 새로 부임한 교수 닉과 그의 아내 하니이다. 마샤 부부가 파티를 마치고 돌아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마샤가 새로 부임한 닉 교수 부부에 아버지가 신경을 쓰…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5 조회 3775 더보기
친구 바바라와 서로 울면서 전화를 끊은 뒤 나는 멍해질 수 밖에 없었다.설마 설마 했는데 암이라니 그것도 직장암 수술을 받은 지가 얼마전인데 이미 간과 페에 까지 퍼졌다는 것이 아닌가.암의 마지막 단계.스테이지 4라고 했다. 무슨 말로 어떻게 위로를 해 줄 수 있나.바바라를 안 지 십 오년. 비슷한때 결혼해서 우리 둘은 누가 아이 많이 낳나 내기라도 하듯이 교대로 출산, 나는 세명에서 그치고 바브라는 계속 혼자 경주를 하듯 다섯을 낳았다. 참을성과 인내심으로 둘째가라고 하면 서러울 정도인 바바라. 분만때 무통 주사를 맞지 않기 위해…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3 조회 3789 더보기
며칠 전 친구집에 숙제를 하러 간 아이를 데리러 그 집 앞마당에 들어서는데 쌀쌀히 불기 시작한 저녁 바람 끝에 나뭇잎 하나가 발등으로 떨어진다.문득 나뭇잎이 떨어진 나무를 올려다 보니 어느새 익어가는 가을이 보이는 듯 하다. 아늑히 지나가는 배의 고동소리도 들리고 바다로 떨어지는 가을 노을도 보인다.아무래도 가을 시선에 멈추었다가는 모임에 늦을 것 같아 얼른 그 집으로 들어 서는데 맛있는 로우스트 비프 냄새가 진동했다. 그 냄새를 맡는 순간 갑자기 하루의 긴장이 풀리며 안도감이 느껴지는 것이었다.아 집에 왔네. 편하고 따스한 음식이…
작성자뽕킴 작성일 10-09-26 20:31 조회 3891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