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유발하는 음식 vs 모발에 좋은 음식 > 슈퍼푸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슈퍼푸드


 

탈모 유발하는 음식 vs 모발에 좋은 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1,292회 작성일 15-07-02 07:14

본문

음주 습관이나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이미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다 나아가, 어떤 특정한 음식들이 탈모를 유발하는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세세하게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탈모의 가장 기초적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식습관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모발이식 피부과전문의의 입장에서 두피에 적이 되며 탈모를 유발하는 음식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 탈모 유발하는 음식들과 그 이유


탈모를 유발하는 음식들에는 술, 담배, 과도한 카페인, 인스턴트 음식 및 과도한 밀가루 음식 등이 있습니다.

흡연은 모발의 모세혈관을 수축 시키고 혈류 공급을 차단해서 탈모를 가속화 시킵니다. 알코올과 탈모와의 직접적인 상관 관계는 밝혀진 바가 없지만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게 되는 안주가 대체적으로 자극적이고 기름기가 많아 탈모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루 세 잔 이내의 커피 정도는 괜찮지만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좋지 않고, 인스턴트 음식은 포화지방산이 많아서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 시키고 탈모를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빵이나 국수 등 밀가루 음식과 감자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으로 체내에서 곧바로 당분화되면 체내의 인슐린 호르몬이 증가하여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굳이 먹어야 한다면 이 정도만

흡연이나 음주는 가능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하루 세 잔 이내로 마시고 핫식스와 같이 요즘 유행하는 고카페인성 음료는 하루 한 캔 이상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빵이나 국수와 같은 밀가루 음식은 하루에 한 끼 이상은 섭취를 자제하고 탄수화물 이외의 단백질이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등의 음식과 과일 및 야채 섭취를 늘리시면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탈모예방과 모발에 좋은 음식은?

필수지방산이 들어 있는 생선과 들깨를 섭취하고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콩, 두부, 두유 등을 통해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파이토에스트로젠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의 간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도움이 되며 당근의 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들은 모발 영양성분인 요오드, 철, 칼슘 등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을 돕고 탈모를 예방합니다.

또한, 녹차에 많이 포함된 카테킨 성분도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