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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를 선정할 때 고려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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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542회 작성일 14-03-13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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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준비 단계에서 점포 고르기만큼이나 중요한 작업은 없다.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업종이 무엇일까”하는 업종 선정에만 고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점포 고르기 역시 상당한 비중을 둬야 할 부분이다. 점포창업은 입지산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점포 위치가 영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업종과 입지는 서로 맞아 떨어져야 하는 상관관계가 있지만, 특히 입지는 업종을 뛰어넘어 매출액을 결정하는 요소인 셈이다.
 
▣ 점포형 도.소매업 입지선정
 
점포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입지선정이다. 점포의 위치가 좋으면 다소 비효율적인 경영을 하더라도 별 문제가 없으나 점포위치가 나쁘면 아무리 유능한 사업가일지라도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예비창업자가 입지를 선정하는데 있어 창업자금에 알맞고 목 좋은 입지를 선정하려면 쉽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목이 좋은 곳은 그만큼 임대료와 권리금이 비쌀 뿐만 아니라 가게를 내놓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이다. 그러나 IMF체제 이후로는 성장중심에서 수익중심으로 경제체제가 변하고 있는 과정에서 영업부진으로 매물이 많이 나와 있으며 예비창업자도 부지런히 다니며 살펴보면 예상외로 저렴한 비용에 목이 좋은 점포를 구할수 있는 행운도 얻게 된다. 소비자 입장에서 점포를 보면 소비자들은 가능하면 가깝고 손쉬운 곳에서 자신이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외식업의 입지선정
  • 외식업을 창업할 때, 저가형 메뉴를 선정하면 고객접근의 용이성을 고려한 장소를 물색해야 한다. ▶ 사람들이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단거리 골목길이 오히려 우회하는 대로변보다 좋다.
  • 고급 음식점인 일식, 한식집, 전문요리점이라면 도로가 넓고, 주차공간이 널찍한 시외 유원지도 좋다. (동종업종이 몰려 있는 곳이 유리하다).
  • 음식점은 업소가 통행로변 1층에 있는 것이 유리하다.
  • 유동인구도 퇴근인구가 오는 쪽이 유리하다.
  • 초보일수록 권리금이 있는 가게를 선택하라.

외식업종의 특성
  • 외식행위는 식당이 많이 모인 곳으로 몰려드는 소비자 심리를 파악해야 한다.
  • 김밥전문점은 유동인구와 배후지 인구가 많은 사무실가, 대학가, 도심지가 좋다.
  • 라면 전문점은 시장통, 학교앞, 역세권주변, 사무실 빌딩가가 좋다.
  • 요리주점은 대학가 주변이 성황을 이룰수 있고, 신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다.
  • 업종, 업태에 따라서 이면도로나 2층이 좋을수도 있다.

▣ 입지조사의 주안점
  • 경쟁점포를 철저히 조사한다.
  • 점포의 홍보가능성을 조사한다.
  • 상권의 변화 가능성에 유의한다.
  • 주변지역 기능을 조사한다.(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장, 빌딩가, 유흥가, 시장, 숙박시설, 관공서, 학교등).
  • 모든 상권조사는 현장조사에 근거한다.

▣ 피해야 할 입지
  • 건물주가 현재 유사한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는 피한다.
  • 임대료가 싸거나 권리금이 없는 경우는 조심한다.
  • 요란한 광고로 분양을 하는 대형 빌딩, 특수목적의 상가는 피한다.
  •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는 문제가 있다.
  • 주변에 식당이 없는 경우 들어가지 않는다.
  • 병원, 주유소, 경사진곳, 지하실 등의 입지는 좋은 입지가 아니다.
  • 창업초보자는 신도시나 신축건물의 함정을 피한다.
  • 같은 업종의 큰 점포가 있는 곳에 작은 점포로 창업하는 경우를 피한다.
  • 점포 맞은 편에 건물이 없는 곳은 매출이 부진하다.

모든 조건이 맞는 점포입지 선택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투자금액에 맞추어 악조건인 점포를 피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점포 선택 요령이다.

▣ 점포 입지의 변화가능성 및 영향력
  • 점포 예정지 인근 지역에 지하상가 또는 지하철공사, 공사예정시기 여부
  • 학교, 대기업, 대형공장의 이동여부
  • 점포 예정지에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 패밀리레스토랑 등의 입점 가능성 여부
  • 도로 확장 가능성 여부
  • 특수영업 점포나 유흥가가 형성될 지역(나이트클럽, 카바레, 디스코장, 적선지대등)
  • 경쟁 예상점포 또는 유사점포의 분포도와 기타 돌출변수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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